김기현 "김장 김치만으론 밥 못 먹어...다른 후보와 '연포탕' 끓일 것"

2023-01-18 11:32
"지금까지 무계파 정치해왔어...3.8 전당대회 '연대·포용·통합' 강조

국민의힘 당권주자인 김기현 의원이 지난 17일 오후 천안 나사렛대에서 열린 국민의힘 천안 병 당원협의회 신년인사회·당원교육 행사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김기현 국민의힘 의원은 18일 "김장철은 끝났다. 김장 김치만 가지고 밥을 먹을 수는 없다"고 말했다.

김 의원은 이날 오전 KBS 라디오 '최경영의 최강시사'에 출연해 "국민들 밥상에 김장 김치도 올리고 된장찌개, 순두부도 올려야 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김장(김기현·장제원 국민의힘 의원)연대 지우기'에 나선 것 아니냐는 해석에 대해 부정하며 "김장 김치도 숙성이 됐을 때 밥상에 올려야 하니까 숙성되도록 놔두고, 국을 끓이고 밥을 하러 가겠다"고 했다. 

특히 김 의원은 나경원 전 의원, 안철수·윤상현·조경태 국민의힘 의원 등 다른 당대표 후보와의 연대·포용·통합, 이른바 '연포탕'을 강조했다.

유승민 전 의원에 대해서도 "성향이 다르긴 하지만 어쨌든 윤석열 정부의 성공을 바란다고 믿고 싶다"며 "그런 면에서 윤석열 정부의 성공을 위해서 유 전 의원이 가지고 있는 다양한 의견이 필요하면 수렴하고, 잘못됐다고 판단하면 설득하겠다"고 전했다. 

아울러 "과거 정치 활동을 하면서 누구를 배제하지 않는 곱셈의 정치를 해왔다고 생각한다"며 "무계파 정치를 해왔다"고 강조했다.

이어 "중도 외연 확장은 (나 전 의원보다) 제가 더 탄력성이 높은 사람"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여론조사를 보면 더불어민주당 지지자에게서 지지율이 낮게 나타나는 것을 자주 볼 수 있다"며 "거꾸로 보면 우리 당을 위해서 가장 제대로 일할 수 있는 사람이 김기현이라고 평가하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김 의원은 나 전 의원의 당대표 출마 여부에 대해서는 "제가 뭐라고 말씀드릴 수 있는 입장이 아니다"라면서도 "책임있는 정치인의 길을 걸어왔던 분답게 책임있는 결정을 하실 거라고 본다"고 밝혔다. 앞서 나 전 의원과 김대기 대통령비서실장은 17일 공개 충돌했다. 윤석열 대통령이 나 전 의원을 저출산고령사회위원회 부위원장·기후환경대사직에서 해임한 것을 두고 나 전 의원이 "해임이 대통령의 본의가 아니라 생각한다"고 밝히자, 김 비서실장은 "대통령의 정확한 진상 파악에 따른 결정"이라고 반박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