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명시, 모든 시민 함께 만들어 가는 환경교육도시 광명 선포식 열어

2022-12-25 14:57

[사진=광명시]

경기 광명시가 지난 23일 ‘모든 시민이 함께 만들어 가는 환경교육도시 광명’을 비전으로 환경교육도시 광명을 선언하고 나서 주목된다.

이날 행사에서는 광명소년소녀시립합창단 공연을 시작으로 환경교육도시 광명 선언 의미를 주제로 한 강의와 환경교육도시 광명 추진 경과보고에 이어 환경교육도시 광명을 선포하고, 시민들의 지지 영상을 시청했다.

이번 선포식은 환경교육 강사, 청소년, 청년, 학교 교사 등 다양한 그룹을 대상으로 총 일곱 번에 걸쳐 진행한 심층 토의 결과를 바탕으로 시민들이 직접 선언문을 작성해 낭독했다. 또 광명시, 광명시의회, 광명교육지원청은 환경교육 활성화를 위해 공동 협력하고 노력할 것을 약속하는 협약도 맺었다.

참석자들은 기후변화, 자원순환 등 다양한 환경문제 해결에 환경교육이 필요함을 공감하며, ‘모든 시민이 함께 만드는 환경교육도시 광명’의 비전을 함께 외치는 퍼포먼스를 통해 지속가능한 도시 광명을 위한 환경교육사업에 적극 동참할 것을 다짐했다.

 

[사진=광명시]

이밖에 공모전 수상작인 기후매직스토리북(소하초교 임지은 교사)을 비롯해 국가환경교육센터 우수도서 및 환경교육 교구, 재생에너지 용품·업사이클 예술작품 등 전시 부스도 운영됐다.

박승원 시장은 “오늘 선언이 기후위기, 에너지 전환 등 환경문제와 광명시의 생태 환경 보존과 같이 미래를 위해 우리 사회와 시가 함께 풀어나가야 할 숙제를 마주하고 환경교육의 중요성을 고민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한편 시는 ‘광명시 환경교육 5개년(2022년~2026년)계획’을 수립해 핵심과제를 추진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