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식 팔아 한몫" 잇단 막말에 유족 "2차 가해"…공식 면담 요청

2022-12-14 10:12
與시의원, 막말 비판 커지자 공식 사과
송언석, '마약' 음모론 제기
유족 측 "'정쟁' 표현 깊이 분노"

김미나 창원시의원이 지난 13일 자신의 SNS에 올린 게시글. [사진=페이스북]


이태원 참사 희생자 유족들을 향한 여권 인사들의 막말이 잇따르자, 유족들은 2차 가해를 멈춰달라며 국민의힘에 공식 면담을 요청했다.

최근 국민의힘 소속 김미나(53·비례) 경남 창원 시의원은 자신의 SNS에서 이태원 참사 유족을 향해 "나라 구하다 죽었냐", "자식 팔아 한몫 챙기자는 수작'이라는 글을 연이어 올렸다.

민주당을 겨냥해선 "노란 리본 우려먹고 이제 깜장 리본 달고 얼마나 우려먹을까"라고 썼다.

파문이 커지자 김 의원은 계정을 비공개로 돌리고 공식 사과하면서 고개를 숙였다. 

김 의원은 13일 오후 열린 제120회 시의회 제2차 본회의에서 "의원으로서 공인 신분임에도 부적절한 글을 개인 SNS에 올렸다"며 "잘못된 글로 마음에 큰 상처를 입었을 시민 여러분들, 유가족 여러분께 고개 숙여 사과드리며 깊이 반성하겠다"고 밝혔다.

여권의 2차 가해성 발언은 이전부터 이어져 왔다. 국민의힘 송언석 의원은 지난 11일 이태원 참사의 원인이 압사가 아니라 마약 등 독극물일 수 있다는 의혹을 재차 제기했다. 

송 의원은 "참사는 소위 말하는 해밀톤 호텔 옆에 골목만 있던 게 아니다. 현장에서 직선거리로 무려 300미터나 떨어진 곳에도 시신이 있었다고 한다"고 말한 바 있다. 

경찰청 특수본은 이에 대해 전혀 사실무근이라며 마약 등의 사인 가능성은 파악된 바 없다고 밝혔다.

앞서 권성동 의원도 유족 협의회 출범 소식에 "세월호처럼 정쟁으로 소비되다 시민단체의 횡령에 악용될 수 있다"고 해 거센 비판을 받았다.

유족들은 가족을 잃은 아픔을 정쟁이라고 표현한 것에 대해 깊이 분노한다고 했다.

또한 유족들은 2차 가해를 차단해야 할 여당이 가해에 앞장서고 있다며 지도부와의 면담을 공식적으로 요청한 상태다. 

야권은 유가족을 향한 2차 가해를 멈추라고 요구하며 국민의힘 측의 공식 사과를 촉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