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본, '이태원 참사' 수사 속도...前 용산서 상황실장 등 9명 추가 입건

2022-11-23 15:18

이태원 사고 특별수사본부. [사진=연합뉴스]

이태원 참사를 수사하는 경찰 특별수사본부(특수본)이 다음주 구속영장 신청을 앞두고, 경찰과 소방·구청·교통당국 관계자들을 상대로 한 수사에 속도를 내고 있다.
 
23일 경찰 등에 따르면 특수본은 참사 대응과 관련해 전 용산경찰서 112상황실장인 송병주경정(51), 용산구 유승재 부구청장(56)과 문인환 안전건설교통국장, 최원준 안전재난과장, 용산소방서 현장지휘팀장, 이태원역장을 업무상과실치사상 혐의로 입건했다.
 
박성민 전 서울경찰청 공공안녕정보외사부장(55)은 증거인멸 및 교사 피의자 신분으로 24일 소환돼 조사를 받을 예정이다. 박 경무관은 특수본 출범 이후 입건된 경찰관 가운데 최고위급으로, 위험분석 정보보고서 삭제 의혹 혐의를 받고 있다. 특수본은 보고서 삭제에 가담한 용산서 정보과 직원 4명도 증거인멸 혐의로 입건했다.
 
특수본은 이날 오전 10시 송 경정과 유 부구청장도 소환해 조사 중이다. 특수본은 송 경정을 상대로 참사 당일 이임재 전 용산경찰서장(53)에 대한 현장 상황 보고가 적절히 이뤄줬는지 등을 조사 중이다. 또 이 전 서장이 참사 직후 현장에 도착했다는 내용으로 상황보고를 조작했다는 의혹 등도 송 경정을 상대로 확인하고 있다.
 
특수본은 용산서의 기동대 투입 요청 관련 의혹도 수사하고 있다. 이 전 서장은 송 경정을 통해 참사 나흘 전 경비 기동대 요청을 지시했다고 밝힌 바 있다. 반면 용산서로부터 경비 기동대 배치를 요청받은 사실이 없다는 것이 서울경찰청의 주장이다. 특수본은 조만간 김광호 서울경찰청장(58)도 소환해 조사할 방침이다.
 
유 부구청장도 지난 19일에 이어 이날 다시 조사를 받았다. 특수본은 유 부구청장에게 안전관리 대책 수립과 현장 대응, 직원 배치 등을 적절히 하지 못한 혐의로 그를 피의자 신분으로 전환했다.
 
경찰은 핼러윈 위험분석 보고서 삭제 의혹 수사로도 보폭을 확대하고 있다. 특수본은 전 용산서 정보과장 김모 경정(51)이 박 경무관의 지시에 따라 보고서를 삭제했다고 보고 있다.
 
한편, 특수본은 이태원역장을 상대로 참사 당일 이태원역 무정차 통과가 이뤄지지 않은 경위 등도 확인 중이다. 또 특수본은 이날 오전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을 직무유기·업무상과실치사상 혐의로 고발한 소방노조 관계자도 고발인 신분으로 소환 조사한 것으로 알려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