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21일부터 '백신 집중 접종기간' 총력전···인센티브 제공에 '시큰둥'

2022-11-20 14:50
건강취약계층 중심으로 접종률 제고, 예약 없이 접종 가능

[사진=연합뉴스]
 

정부가 21일부터 4주간을 ‘코로나19 백신 집중 접종기간’으로 정하고 접종률 제고에 나선다. 그러나 리오프닝 이후 백신 접종에 대한 관심이 크게 떨어지면서 정부가 내건 각종 인센티브가 접종률을 끌어올릴 수 있을지 주목된다. 

20일 방역당국에 따르면 코로나19 겨울철 재유행이 본격화하면서 정부가 고령층과 감염취약시설에 대한 백신 접종률을 높이기 위해 21일부터 다음 달 18일까지 4주간 ‘동절기 집중 접종기간’을 운영하기로 했다.

이날부터 고령층은 사전 예약 없이도 가까운 병·의원을 방문하면 백신 접종이 가능하다. 추가 접종자 대상 인센티브도 마련했다. △템플스테이 할인 △고궁·능원 무료 입장 등 문화체험 혜택 △지자체별 소관 시설 이용 시 할인 혜택 제공 등이다. 또 접종률이 높은 감염취약시설과 지자체(지방자치단체)에 포상을 실시하고 지원금 지급 등을 추진한다.

요양병원과 요양시설은 동절기 추가 접종을 하지 않으면 외출과 외박을 제한하는 등 방역도 강화한다.

정부는 이번 집중 접종기간에 60세 이상 고령층 백신 접종률을 50%까지, 감염취약시설 접종률은 60%까지 높이는 것을 목표로 잡았다.

최근 접종률은 답보 상태다. 질병관리청 중앙방역대책본부(방대본)에 따르면 지난 18일 0시 기준 동절기 추가 접종 백신 접종률은 전체 60세 이상에서는 12.4%, 60세 이상 접종 대상자에선 16.0%에 그쳤다.

접종 대상자들도 관심이 크게 줄었다. 직장인들 사이에서는 지난해 코로나19 백신 기초접종 이후 회사에서 제공했던 유급 휴가도 없는 상황에서 정부가 제시한 문화 혜택이 추가 접종을 유인할 만한 대책이 아니라는 의견도 나온다.

고위험군에 속하는 60세 이상 고령층도 코로나19 백신 접종을 주저하고 있다. 매년 맞았던 독감 백신에 대한 우려는 상대적으로 적지만 코로나 백신 안전성에 대한 불신은 여전한 것으로 분석된다.

김연희씨(65)는 “매년 접종했던 독감 백신은 맞았는데 코로나 백신까지는 맞고 싶지 않아 아직 고민하고 있다”면서 “겨울철에는 외출을 자제하는 편이라 고궁 입장 할인 혜택과 같은 인센티브에도 크게 관심이 가지 않는다”고 말했다.

정부가 제시한 백신 인센티브가 불필요하다는 전문가 지적도 있다. 오히려 치료제 처방이 활성화돼야 한다는 의견이다.

천은미 이대목동병원 호흡기내과 교수는 “지금은 예방접종을 일부 강제하는 것보다 고위험군에 대한 치료제 처방에 집중해야 할 시기”라면서 “특히 이미 백신을 접종하고 감염된 이력이 있는 사람이라면 추가적인 예방접종보다 감염됐을 때 선제적인 치료로 대응하는 게 낫다”고 말했다. 

한편 코로나19 누적 사망자 수가 3만명을 넘어섰다. 방대본에 따르면 이날 0시 기준 코로나19로 전날(19일) 사망한 환자는 41명으로 누적 사망자는 3만31명으로 늘었다. 오미크론 유행 시기인 지난 4월 13일 누적 2만명을 넘긴 지 222일 만이다. 국내 코로나19 첫 사망자가 발생한 후로는 2년 9개월 만이다. 첫 사망자는 국내에서는 첫 환자 발생(2020년 1월 20일) 한 달 뒤인 2020년 2월 20일에 나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