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태원 참사] 정부, '재난관리망 손본다"...'현장인파관리시스템' 재구축 논의

2022-11-11 10:32
11월 지역축제 안전관리 정부합동점검도 실시

김성호 행정안전부 재난안전관리본부장 [사진=연합뉴스]


김성호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1본부 총괄조정관(행정안전부 재난안전관리본부장)은 "현장중심의 교육과 사용기관 합동훈련을 지속적으로 실시해 재난안전통신망 이용을 활성화하겠다"고 말했다. 재난안전통신망은 1조원대 예산을 들여 구축했으나 '이태원 참사' 당시 제대로 작동조차 하지 않았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정부는 11일 오전 한덕수 국무총리 주재로 열린 이태원 사고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회의에서 서면브리핑을 통해 이 같은 방안을 논의했다고 밝혔다.

김성호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총괄조정관은 "이번 사고 현장에서 재난관리기관 간 상호통신이 미흡했던 재난안전통신망에 대해 우선 운영매뉴얼에 맞게 활용되지 않은 원인을 파악하겠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필요 시에는 관련 법 개정도 검토할 예정이라고 부연했다.

앞서 정부는 세월호 참사 이후 국가 규모 재난 사태에 대비하고자 1조원대 예산을 투입해 재난안전통신망을 구축한 바 있다. 재난안전통신망은 경찰, 소방, 지자체 등 재난관련기관이 소통할 수 있도록하는 시스템이지만, 이태원 참사 당시 제대로 활용하지 못했다는 비판이 나온 바 있다.

행정안전부는 세월호 참사 이후 경찰, 소방, 지자체 등 재난 관련 기관이 공동으로 사용할 수 있는 전국 단일 무선통신망인 재난안전통신망을 지난해 구축해 운영·관리하고 있다. 그러나 이번 이태원 참사 해당 기관간 상호 통신이 미흡하면서 초동 대응이 늦어졌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앞서 정부는 전날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 주재로 'ICT기반 현장인파 관리시스템' 구축방안 마련을 위한 민관 합동회의를 열었다. 김 총괄조정관은 "이번 회의에서 나온 전문가 의견과 논의 결과를 토대로 다중밀집 인파를 과학적으로 관리하는 체계를 빠른 시일내 구축하겠다"고 말했다.

행안부는 이동통신사 위치신호데이터와 대중교통 빅데이터를 내년까지 행안부 지리정보시스템(GIS) 상황관리시스템과 연계하고 지자체 CCTV·드론 영상의 밀집도를 자동 분석하는 기술을 2024년까지 개발할 예정이다. 현장인파관리시스템이 구축되면 지자체에서 GIS 상황판을 통해 밀집도(주의, 경계, 심각)를 모니터링하고 위험 밀집지역이 감지되면 지자체 상황실에서는 경찰·소방에 알리고 CCTV 등을 통해 현장상황을 확인 후 밀집 인파에 재난문자를 발송하게 된다.

또한 이날 회의에선 지난 3일 시작한 지역축제 안전관리 정부합동점검 현황도 살핀 것으로 전해졌다. 김 총괄조정관은 "점검대상 8곳 가운데 4곳의 점검을 완료했다"며 "점검에서 지적된 사항과 우수사례를 전파해 해당 지자체에 개선 조치를 권고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중대본에 따르면 이날 오전 기준 이번 참사 희생자는 외국인 26명을 포함해 모두 156명이다. 부상자는 중상 33명 포함 총 198명으로 전날과 변동이 없다. 중대본은 "외국인 희생자 1명은 오늘 본국으로 송환될 예정"이라며 "나머지 2명은 일정을 협의 중"이라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