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의회, 제396회 정례회 이달 8일 개회
2022-11-07 16:18
내달 13일까지 36일 동안…2022년도 마지막 회기 돌입
이번 정례회는 오는 9일부터 20일까지 행정사무감사를 실시한다.
도청, 교육청 등 행정사무감사 대상기관의 위법·부당한 행정행위를 확인·개선하도록 함으로써 도민의 권익구제에 앞장서고, 집행부에 대한 견제·감시 기능을 충실히 수행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도의회는 지난 9월부터 2개월 동안 도민들로부터 18건의 행정사무감사 도민 제안을 접수받아 소관 상임위원회에 회부했다. 해당 상임위원회에서는 도민 제안을 검토해 행정사무감사에 적극 활용할 예정이다.
특히 8일에는 개회식에서는 전북개발공사 사장 임명과 관련 김성수 의원(고창1)이 도지사를 대상으로 긴급 현안 질문을 실시할 예정이다.
또 9일부터 20일까지 본회의를 휴회하고 상임위원회별로 행정사무감사를 실시한다.
오는 21일에는 제2차 본회의를 열어 도지사와 교육감으로부터 예산안에 대한 제안설명을 청취한 뒤 22일부터 소관 상임위원회별로 예산안에 대한 예비 심사를 한다.
이후 28일부터 예산결산특별위원회의 심사를 거쳐 12월 13일 본회의에서 내년도 예산이 최종 확정될 예정이다.
국주영은 의장은 “이번 정례회는 한 해를 총결산하고 새해를 설계하는 중요한 회기”라며 “생산적이며 미래지향적인 대안을 제시하는 정책감사가 되도록 하고, 지역경제의 어려운 여건을 감안해 경제활성화와 일자리 창출 등 합리적인 예산안 심사에 나설 것”이라고 강조했다.
정책지원관 5명 신규 채용
전북도의회는 지방의회의 정책역량 강화를 위해 의원의 의정 활동을 지원하는 정책지원관(일반임기제 7급) 5명을 신규 채용한다고 7일 밝혔다.정책지원관은 올해 1월 지방자치법 전부개정에 따라 의정 활동 정책지원을 위한 전문인력으로, 조례 제・개정, 행정사무 감사 및 예・결산 심의 등 법령이나 조례에서 정하는 의정 자료 수집・조사・연구・분석 등 의원의 의정 활동을 지원한다.
응시 자격은 △학사학위 취득 후 1년 이상 관련 분야 실무경력 △3년 이상 관련 분야 실무경력 △8급 또는 8급 상당 이상의 공무원으로 2년 이상 관련 분야 실무경력 중 하나 이상의 요건을 갖춰야 한다.
도의회는 “각 상임위원회의 분야별 전문성과 실무 능력, 공직 적합성 등을 고루 갖춘 적합한 인재를 투명하고 공정하게 채용하고, 응시자의 검증을 위해 서류심사 강화, 직무 관련 논술 등을 채용 과정에 도입·운영할 계획이다.
원서 접수는 오는 18일부터 22일까지며, 다음 달 중 최종합격자를 발표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