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태석 제1차관, 코스타리카 과학혁신기술통신부 차관과 바이오·우주 협력 논의
2022-11-04 13:24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오태석 제1차관이 4일 서울(달개비)에서 코스타리카 과학혁신기술통신부(MICITT) 자닉시아 비야로보스 빈다스(Jannixia Villalobos Vindas) 차관과 만나 바이오, 우주 등 분야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고 밝혔다.
코스타리카는 풍부한 생물 다양성을 기반으로 바이오 경제를 발전시켜 나가면서 작년 우주청 설립 등으로 우주 분야 육성에 힘을 쏟고 있다. 오 차관은 이번 면담에서 바이오 첨단기술 연구개발 추진 방향, 우주 분야 정책 등 국내 현황을 소개하고 양국 간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
양국은 작년 7월 제1차 한-코스타리카 과학기술공동위원회 개최를 계기로 신약개발, 나노바이오기술 분야 공동연구 사업에 착수한 가운데 이 사업이 양국 경쟁력을 증진한다는 데 공감하고 이 사례와 같은 협력사업 추진을 통해 연구현장 협력을 활성화하기로 했다.
오태석 차관은 "활성화하고 있는 양국 과학기술 분야 협력 관계가 더욱 증진될 수 있도록 양국 공동 발전을 이룰 다양한 협력 활동을 모색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이번 면담은 지난 2~3일 진행된 제8회 글로벌 ICT 리더십 포럼에 참석하기 위해 코스타리카가 방한한 것을 계기로 성사됐다. 글로벌 ICT 리더십 포럼은 과기정통부가 개발도상국 정보통신정책 수립과 발전에 기여하기 위해 개최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