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읍소식]전북 정읍시, '2022년 정읍시민의 장' 수상자 4명 선정 外
2022-10-13 16:52
전북 정읍시, ‘2022년 정읍시민의 장’ 수상자 4명 선정
시는 지난 11일 ‘정읍시민의 장’ 선발 심사위원회를 열고 문화장 김영수(68), 효열장 이정순(70), 산업장 서선민(54), 농업장 유남영(67) 씨를 시민의 장 수상자로 최종 선정했다.
정읍시민의 장은 ‘정읍시민의 장 조례’에 의거 매년 심사 선발해 정읍시민의 이름으로 수여하는 정읍시 최고 권위의 상이다.
정읍의 명예를 대내외에 알리고 남다른 열정과 노력으로 지역의 발전과 위상을 위해 헌신 봉사한 시민과 출향인 등을 대상으로 수여한다.
시는 시민의 장 후보자에 대한 엄정한 심사를 위해 후보자별 공적 내용에 대한 철저한 현지 조사를 진행했다.
덕망이 높은 지역 인사들로 구성된 심사위원회는 1차 부문별 심사와 2차 전원위원회 심사의 엄격하고 공정한 절차를 거쳐 4명의 수상자를 최종 확정했다.
△문화장 수상자 김영수 정읍문화원장은 전통문화 계승보전과 지역문화 진흥에 힘써왔다. 김 원장은 정읍예총 회장을 역임하며 예술인으로서 전통의 맥을 잇고 지역 후학 양성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효열장 수상자 이정순 씨는 농업인으로 101세인 고령의 시어머니를 46년간 극진히 봉양해 왔다. 특히, 생업 유지와 슬하의 3자녀를 모범적으로 성장시키며 타의 귀감이 되어 수상자로 선정됐다.
△산업장 수상자 서선민 씨는 서선민 헤어라인 대표로 36년간 헤어 디자이너로 종사하며 정읍시 미용업 발전에 앞장서 왔다. 서 씨는 6종의 특허 등록, 7종의 비용 절감 제품개발, 10종의 실용신안 및 디자인등록을 마치는 등 미용산업 신기술 발전을 위해 노력해 왔다. 또한, 영세 소상공인 기술 전수와 컨설팅, 국가대표와 대한미용사회 기술 강사 배출 등 후진 양성에도 앞장서 왔다. 지난 2020년에는 정읍시 제 1호 명장으로 선정된 바 있다.
△농업장 수상자 유남영 정읍농협조합장은 벼 육묘 공급과 지역특화 농산물 육성으로 농가 소득증대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또한 하나로마트와 로컬푸드 매장 확대 운영으로 지역농산물의 안정적인 유통망 확보에 공헌했으며, 생산과 유통, 가공, 체험 등 농업 관련 다양한 분야에서 농업 혁신의 선도적 역할을 인정받았다.
시는 오는 29일 제28회 정읍시민의 날 기념식에서 수상자들에게 정읍시민의 장 패와 메달을 수여할 계획이다.
이학수 시장은 “지역사회의 안정과 발전을 위해 각자의 자리에서 헌신하고 봉사한 수상자들께 감사드린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분야에서 지역발전을 위해 헌신 봉사하면서도 알려지지 않은 자랑스러운 이웃들을 수상자로 선정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2022년 청년창업 지원사업 참여자 모집
2022년 청년창업 지원사업은 정읍시와 SK넥실리스가 지역사회 상생발전을 위해 손을 맞잡고 추진하는 ‘정읍형 로컬 청년창업 패키지 지원사업’ 일환의 프로젝트다.
창업에 관심 있는 청년들의 창업 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오는 2024년까지 연차별 창업 및 운영자금을 지원한다. 특히, 청년창업 인재 양성을 위한 교육과 컨설팅 제공을 통해 자립 능력이 취약한 청년들이 지역사회에 정착하는 데 도움을 준다.
관련해 시는 오는 31일까지 ‘2022년 청년창업 지원사업’에 참여할 예비 청년 창업자와 청년 기업을 모집한다.
신청 대상은 정부나 시 주관의 창업교육과 컨설팅 과정을 수료한 예비 또는 1년 안에 창업이 가능한 예비 청년 창업자다.
대표는 만 18세 이상 만 39세 이하 청년이어야 하며, 사업 신청일 기준으로 6개월 이상 정읍시에 주민등록 주소지를 두고 거주해야 한다.
지원을 희망하는 청년 창업가는 오는 31일까지 정읍시청 성장전략실을 방문해 사업계획서 등 관련 서류를 제출하면 된다.
선정된 청년 예비 창업가에게는 1년 차 사업장 공간구축과 리모델링 등을 지원해 창업 준비 시 어려움 해결을 도울 예정이다.
또 2~3년 차에는 운영자금 부담 완화를 위해 재료비와 임차료 등의 자금을 연500만원씩 3년간 최대1500만원까지 지원할 계획이다.
이용관 성장전략실장은 “이번 사업을 통해 지역을 활성화하고, 청년 일자리 창출 기반을 다지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창업을 희망하는 청년들이 지역을 떠나지 않고 꿈을 이룰 수 있도록 돕기 위해 SK넥실리스와 함께 더욱 힘쓰겠다”고 말했다.
정읍시신활력플러스추진단-전북과학대 고등직업교육거점지구사업단 업무협약
전북과학대학교 HiVE 사업단과 체결한 이번 업무협약의 주요 내용은 지역 인력 역량 강화를 목적으로 성과 창출을 위한 교류, 공동 활용 콘텐츠 개발 및 인프라 교류 협력, 우수 프로그램 및 교육과정 공유 등 지역주민 역량 강화를 위해 상호발전을 위한 것이다.
정읍시 농촌신활력플러스추진단은 액션그룹의 역량 강화 및 사업 활성화를 위해 전북과학대 사업단의 맞춤형 인력을 활용하는 등 앞으로 상호 긴밀한 협력관계를 마련해 농촌신활력플러스사업 추진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정읍시 농촌신활력플러스추진단 안태용 단장은“이번 업무협약을 시작으로 변화된 농촌신활력플러스사업에 대한 지역민들의 참여와 교류 기반을 마련했다”며 “농촌신활력플러스사업의 성공적 추진으로 지역에 활력을 불어넣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