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 교육협치 통해 '농촌유학 1번지'로 발돋움

2022-08-31 20:00
서울시교육청·전북교육청·재경도민회와 '농촌유학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 체결
농촌유학 활성화 정책의 첫 성과 달성

전북도와 전북교육청, 서울시교육청, 재경전북도민회는 31일 서울시교육청에서 ‘농촌유학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왼쪽부터 장기철 재경전북도민회 상임부회장, 김관영 전북도지사, 서거석 전북교육감, 조희연 서울시교육감[사진=전북도청]

전북도가 교육협치를 통한 ‘농촌유학 1번지‘로의 비상을 위한 날개짓을 시작했다.

전북도와 전북교육청, 서울시교육청, 재경전북도민회는 31일 서울시교육청에서 ‘농촌유학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식에는 김관영 도지사와 서거석 전북교육감, 조희연 서울시교육감, 장기철 재경전북도민회 상임 부회장을 비롯한 각 기관 임원 및 관계자 등이 참석해 상호협력 의지를 다졌다. 

전북도는 우선 전북교육청, 전북지역 대학과 함께 소통과 협치를 통한 교육협력 추진체계를 구축을 위해 도-교육청-대학 직원이 함께 근무하는 교육협력추진단을 설치키로 했다.

교육협력추진단에서는 농촌유학사업과 마을교육 공동체사업 활성화 방안, 지자체-대학 협력기반 지역혁신사업(RIS) 공모사업 대응 등 다양한 교육협력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특히 전라북도 농촌유학 시범사업은 오는 10월부터 서울 학생을 대상으로 시범 운영할 방침이다.

시범사업 대상은 완주, 진안, 임실, 순창의 4개 시·군, 6개 초등학교가 협력학교로 참여하며, 전북도와 전북교육청은 농촌유학 협력학교에 특화프로그램 지원과 서울시교육청과 전북교육청은 유학생 월 80만원의 체재비를 지원한다.  
또한 올해 농촌유학 시범사업 운영에 대한 성과분석을 통해 내년부터는 1년 단위로 모집하고, 전라북도의 모든 지역 초·중학교를 대상으로 사업을 확대해 전북형 농촌유학의 성공모델을 만들어 나갈 계획이다. 

이를 위해 도는 도시의 학생들과 학부모가 어려움 없이 농촌유학을 경험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전북도만의 특화된 주거시설을 마련했다.

주요 시설로는 진안 정천면 아토피 치유마을과 진안 조림초 아토피 안심학교, 운주 농촌 유학센터와 완주   열린마을 농촌유학센터 등이다.

전북교육청은 농촌유학 협력학교를 모집하고 생태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이와 함께 재경전북도민회는 농촌유학 협력학교에 민간 차원의 다양한 홍보와 지원에 나서고 서울시교육청은 농촌유학 사업에 대한 적극적인 홍보와 함께 농촌유학생 모집에 박차를 가하기로 했다.

김관영 도지사는 “전라북도는 농생명산업의 수도로서 경쟁력있는 농업을 강화해 활력 넘치는 농산어촌을 조성할 계획”이라며 “앞으로 전북을 농촌유학 1번지로 만들기 위해 지속적인 교육 협치와 전국적으로 우수한 교육혁신 모델을 만들어 나갈 수 있도록 행·재정적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