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진청자, 스타벅스와 손잡고 세계로 뻗어나가

2022-08-16 11:18
스타벅스와 3년 협의, 제77주년 광복절 기념으로 청자 상품 출시
스타벅스 특정 지역과 협업해 출시하는 첫 지역 상생

 77주년 광복절 기념 강진청자 상품 [사진=스타벅스]

강진 고려청자박물관이 스타벅스 코리아와 함께 광복 77주년을 맞아 제작한 강진청자 상품을 지난 15일부터 전국 스타벅스 매장에 출시하고 있다.
 
강진군 고려시대에 최고 품질의 청자를 제작한 청자 요지가 200여 개소에 달하는 대표적인 고려청자 생산지이다.
 
지난 2020년 말부터 고려청자를 활용한 문화상품 개발을 스타벅스에 제안했고, 지속적인 협의와 오랜 준비 기간을 거쳐 지난 15일 광복절 기념상품으로 결실을 맺게 됐다.
 
강진청자 상품은 청자 티컵과 청자 트레이로 구성돼 있고, 여기에 스타벅스에서 고려청자의 디자인을 반영해 강진청자와 어울리도록 제작한 스테인리스 텀블러도 함께 선보인다.
 
고려청자의 가장 중요한 특징은 맑은 투명한 유약이다. 강진청자 상품 역시 유약의 두께에 따라 색이 짙고 옅어지는 고려청자의 특징을 잘 살려냈으며, 컵 뚜껑과 트레이 손잡이는 금으로 장식했다.
 
특히 청자 티컵은 스타벅스 로고인 사이렌(Siren)과 고려청자의 연꽃 모티프의 조화가 아름답다.
 
강진청자 상품은 스타벅스가 특정 지역과 협업해 출시하는 첫 지역 상생 상품이다. 이번 협업을 통해 고려청자 문화유산의 가치는 물론 현재 강진청자의 우수성과 아름다움이 널리 알려질 것으로 기대된다.
 
강진원 군수는 “이번 스타벅스와의 협업은 지역적 접근성의 한계를 극복한 적극 행정의 결과물로서, 앞으로도 강진군의 문화유산을 다양한 방법으로 홍보, 판매할 수 있도록 청자 산업 활성화에 주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스타벅스는 지난 2009년 문화재청과 문화재 지킴이 협약을 맺은 이래로 우리나라 문화유산 보전을 위한 다양한 사회공헌 활동을 전개해 오고 있으며, 매년 삼일절과 광복절에 맞춰 무궁화, 전통 문양 등을 활용한 상품을 소개해 왔다.
 
이번 스타벅스에서 출시되는 강진청자 상품의 수익금 중 일부는 독립문화유산 보호기금으로 조성해 우리 문화재와 문화유산 보전을 위한 활동에 사용될 예정이다. 
 
2022 세계청소년선수권대회에서 동메달을 수상한 (왼쪽 두번쨰) 정소연 선수 [사진=무안군 ]
무안군, 세계청소년선수권대회 동메달 정소연 선수 격려
무안군 해제면(면장 하영미)은 2022 세계청소년선수권대회에서 동메달을 수상한 해제중학교 학생 정소연 선수를 축하하고 격려의 꽃다발을 전달했다고 16일 밝혔다.
 
이번 세계청소년선수권대회는 지난 2018년 튀니지 대회 이후 4년 만에 불가리아 소피아에서 개최됐으며, 정소연 선수는 지난 6일 코로나19를 뚫고 황금빛 발차기를 내질러 첫 메달을 따내 다른 선수들의 사기 증진에도 크게 이바지했다.
 
하영미 해제면장은 “세계대회에서 우수한 성적을 거둬 대한민국의 기상을 드높이고 무안군을 널리 알린 정소연 선수가 자랑스럽다”며 “앞으로도 대한민국을 넘어 세계무대에서 기량을 발휘해 무안을 더욱 빛내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정소연 선수는 해제면 출신으로 지난 6월 강원도 영월에서 열린 국가대표 최종선발전에서 발탁돼 현재 태권도 청소년국가대표(42kg, 플라이급)로 활약 중이다.
 
함평자연생태공원 잔디광장에서 나라꽃 무궁화 전시회를 개최한다. [사진=함평군 ]
함평군, 광복절 기념 나라꽃 무궁화 전시회 
제77주년 광복절을 기념해 함평자연생태공원 잔디광장에서 나라꽃 무궁화가 전시된다.
 
16일 군함평군에 따르면 제77주년 광복절을 맞아 오는 17일부터 28일까지 자연생태공원 잔디광장에서 ‘나라꽃 무궁화 전시회’를 개최한다.
 
이번 전시는 광복을 이뤄낸 우리 민족의 의지와 끊임없이 피고 지는 무궁화의 우수성과 아름다움을 알리기 위해 마련됐다.
 
전시회에는 산림청 주관으로 지난 10~15일에 열린 ‘제32회 나라꽃 무궁화 전국축제’ 수상작과 ‘2022 전라남도 무궁화 우수분화 품평회’ 수상작 등 총 35점이 함께 전시된다.

군 관계자는 “이번 전시회를 통해 광복의 의미를 되새기고 나라꽃 무궁화의 아름다움을 마음껏 감상하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아욱과 무궁화 속의 낙엽관목인 무궁화는 매년 7월~10월 중 약 100일 동안 끊임없이 꽃이 피고 져 무궁화라 이름 붙여졌고, 광복절을 즈음해 가장 화려하게 꽃을 피워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