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주현 중기부 차관 "중소기업·소상공인 적시지원 현장밀착 대응체계 시급"

2022-07-20 17:22
'기업리스크 대응 TF' 4차 회의 개최
3高 현상 복합위기 대응 방안 논의

조주현 중소벤처기업부 차관이 20일 서울 영등포구 중소기업중앙회에서 열린 ‘기업리스크 대응 TF’ 4차 회의에 참석해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중소벤처기업부]


“복합위기로 인한 중소기업·소상공인들의 정책 수요를 기민하게 파악하고 적시 지원을 위한 현장밀착 대응체계를 갖추는 것이 가장 시급한 과제다.”
 
조주현 중소벤처기업부 차관은 20일 서울 영등포구 중소기업중앙회에서 열린 ‘기업 리스크 대응 태스크포스(TF)’ 4차 회의에서 이같이 강조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고물가·고환율·고금리 등 3고(高) 현상에 따른 복합위기 대응 방안을 논의했다.
 
전상경 한양대 교수가 ‘인플레이션, 양적 완화 축소 및 금리 인상의 영향’, 홍운선 중소벤처기업연구원 부원장이 ‘3고 현상 등 복합위기가 중소기업·소상공인에게 미치는 경제적 영향’을 주제로 각각 발표했다.
 
한국개발연구원(KDI)과 대외경제정책연구원(KIEP) 등의 연구기관과 학계 전문가들이 모여 복합위기 대응 방안을 모색했다.
 
최근 대내외 불확실성 확대로 상당 기간 고물가·고금리 등 복합위기 상황이 지속될 것으로 예측된다. 이에 따라 중소기업·소상공인의 어려움도 가중될 것으로 전망된다.
 
6월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24년 만에 6%대를 기록했다. 지난 13일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도 물가 상승세가 가속되지 않도록 사상 최초로 기준금리를 0.5%p 인상(1.75 → 2.25%)했다.
 
앞서 중기부는 최근 불확실성이 확대됨에 따라 6월 29일부터 유관기관과의 협조 하에 기업리스크 대응 TF를 신설해 매주 중소기업·소상공인 관련 경제 상황을 점검·진단한 후 대응 방안을 모색해 왔다.
 
지난달 29일 열린 1차 회의에서는 주요 경제 및 정책대상별 동향을 점검했다.
 
7일과 14일에 각각 열린 2차·3차 회의에서는 금융, 소상공인 분야의 리스크 점검과 대응 방향을 논의했다.
 
지난 TF 회의들을 통해 다뤄진 금융·소상공인 관련 논의는 14일 대통령 주재 비상경제민생회의와 15일 민생안정 관련 범부처 재정집행관계차관회의 주요 의제로 다뤄졌다.
 
소상공인 부채 연착륙을 위한 저금리 대환대출, 채무조정 등 최대 43조원 규모의 정책금융 공급 계획이 발표되기도 했다.
 
중기부 관계자는 “기업리스크 대응 TF를 통해 중소기업 수출, 벤처·창업 등 다양한 분야별 리스크를 점검하고 대응 방안을 논의할 계획”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