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작명연구소] 애플은 왜 '애플'일까?…프로N잡러 스티브잡스의 도약

2022-06-21 10:01


애플은 왜 '애플'일까?

애플은 아이폰으로 유명한 글로벌 IT기업입니다. 애플은 스티브 잡스와 스티브 워즈니악이 함께 차고에서 '애플 1' 컴퓨터를 제조한 것으로부터 시작되었는데요. 단순하면서도 뛰어난 디자인과 고성능을 자랑하는 애플의 제품은 전 세계인들의 사랑을 받아왔습니다. 

애플의 창업자인 스티브 잡스는 생전에 회사명을 '애플'로 정한 이유에 대해 명확히 밝힌 바가 없는데요. 이에 대해서는 여러 설이 존재합니다. 먼저, 스티브 잡스와 스티브 워즈니악이 차를 타고 가다가 사과농장을 보고 '애플'이라는 이름을 떠올렸다는 설이 있습니다. 또, 애플 창업 초에 잡스와 워즈니악이 넉넉지 않던 경제 사정 때문에 자주 먹던 사과에서 회사 이름을 따왔다는 설도 있죠.

이 밖에도 잡스가 선불교에 심취해 있었는데, 자주 모이던 장소가 사과 농장이어서 '애플'로 정했다는 설과 잡스가 컴퓨터의 원형을 만든 천재 수학자 엘런 튜링을 존경했기 때문이라는 설 등이 있습니다.

아이폰을 세상에 내놓아 우리의 생활을 크게 변화시켰을 뿐만 아니라 GUI(Graphical User Interface)의 도입으로 PC 업계에서의 혁명을 일으킨 스티브 잡스에게도 시련은 존재했는데요.

기업작명연구소에서는 애플과 스티브 잡스의 이야기를 통해 애플이 '애플'이 된 이유와 스티브 잡스의 행보에 관해 살펴보았습니다.

기획 이지연 PD
구성 김양하 본부장
촬영·편집·디자인 전혜경 인턴 PD
 

[사진=전혜경 인턴 P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