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소식] 부경대-연세대, 학술교류 협약 체결 外
2022-05-20 18:58
19일 연세대서…공동강의 개발 등 고등교육 발전 협력
부경대와 연세대는 이번 협약으로 우수 교육자원을 공유해 온‧오프라인 공동강의를 개발, 운영하는 등 양 대학 교육 발전과 고등교육 분야 발전을 위해 협력한다.
이를 위해 양 대학은 강의 콘텐츠를 공동으로 개발하거나 수업을 공동으로 운영할 수 있도록 교수시간 인정, 교과목 개발비 등 지원사항과 함께 학생교류와 상호 학점 인정을 위한 세부 협력 사항에도 의견을 교환하고 합의했다.
이번 협약에 따른 협력 사항은 교수 및 연구 인력의 상호 교류, 공동교육과정 운영, 학생(대학원생 포함) 교류 및 상호 학점 인정, 공동연구 및 학술회의의 공동 개최, 학술자료, 출판물 및 정보의 상호 교환, 실험실습 및 연구기기, 시설물의 공동 사용, 공유·협력 생태계 조성을 위한 국책사업 등 사업 협력이다.
◆부경대, UN서포터즈‧사회공헌봉사단 합동 발대식 개최
- 19일 미래관 … 학생 90명 평화봉사, 지역봉사 나서이날 부경대 ‘부경UN서포터즈’ 30명, ‘PKNU사회공헌봉사단’ 60명 등 총 90명의 봉사단 학생들이 발대식을 하고 본격 활동에 들어갔다.
학생 평화봉사단인 부경UN서포터즈는 국내와 해외에 생존해 있는 6‧25전쟁 참전용사들과 그 가족을 직접 찾아 보은 활동을 펼치는 등 평화의 소중함을 퍼뜨리는 봉사활동을 펼친다.
이와 함께 PKNU사회공헌봉사단은 집 고쳐주기, 연탄 나눔 봉사, 농어촌 일손 돕기 등 지역 취약계층 지원 및 지역 현안 해결 지원을 위한 다양한 봉사활동을 진행한다.
이들은 지역 청소년회복센터, 알로이시오기지1968 등 유관기관과 협력해 ‘청소년 희망사다리’ 역할을 하며 지역 취약청소년들의 학습활동을 돕거나 멘토링과 체험활동 지원 등을 통해 이들의 자립을 돕는 활동도 펼친다.
◆부경대, 건강기능식품 핵심 ‘수산 고시형 기능성원료’ 국산화 나선다
- 140억 규모 해수부 ‘수산식품산업 맞춤형 기술개발사업’ 추진국립부경대학교는 해양수산부의 2022년도 수산식품산업 맞춤형 기술개발사업에 선정돼 ‘수산물 유래 고시형 건강기능식품 개발 및 기능성표시식품 개발’ 과제를 추진한다.
오는 2026년까지 정부지원금 135억원 등 약 140억원이 이 과제에 투입되고, 주관기관인 부경대를 비롯해 서울과기대, 서울대, 제주대, 한국식품연구원, 동의대, 경상국립대, 한국건강기능식품협회, 에스앤디, 노바렉스, 밥스누 등이 공동연구개발기관으로 참여한다.
각 기관은 수산물에서 수면 건강, 면역, 장 건강, 혈당조절, 항산화, 피부 건강 등 다양한 기능을 가진 고시형 기능성원료를 3건 이상 등록하고, 이를 활용한 15종 이상의 건강기능식품과 기능성표시식품을 개발할 계획이다.
고시형 기능성원료는 규격과 기준에 맞추면 누구나 이를 적용한 제품을 생산할 수 있어 관련 산업 생태계를 조성하는 핵심으로 꼽힌다.
이에 따라 기관별로 수산물 유래 추출물 제조와 기능성 평가, 유망소재 도출, 유망소재 기능성 평가 및 작용기작 검증, 기능성 비교, 공정개발, 표준화 및 안전성 연구, 경제성 평가 등 연구를 체계적으로 진행해나가기로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