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용, 성김 특별대표 만나 "한반도 평화프로세스 지속돼야"

2022-04-19 16:08
성김 "대북 협력 공감…단호한 대응 필요"

정의용 외교부 장관(오른쪽)과 성 김 미국 국무부 대북특별대표 [사진=외교부]


정의용 외교부 장관이 19일 한국을 방문 중인 성 김 미국 국무부 대북특별대표를 접견했다.

외교부에 따르면, 정 장관은 이날 오전 서울 청사에서 김 대표를 만나 현 정부 임기 동안 한반도 문제 관련 한·미 간 긴밀한 공조가 이뤄져 왔음을 평가했다.

또 앞으로도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의 지속적인 진전을 통해 한반도에서의 평화와 안정이 유지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최근 한반도의 엄중한 상황과 관련해선 굳건한 한·미 연합방위태세 아래 빈틈 없는 공조를 바탕으로 북한이 추가 상황 악화 조치를 자제하고 대화로 복귀할 수 있도록 긴밀히 협력해 나가자고 했다.

이에 김 대표는 공감을 표하고, 북한의 도발에 단호히 대응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미국은 북한과의 조건 없는 대화에 열려 있는 입장이라고도 했다.

김 대표는 전날 방한해 노규덕 외교부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을 만났다. 이들은 북한이 긴장 고조 행위를 지속할 가능성이 높다고 보고,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 결의 위반 행위를 강행할 경우 강력하게 대응하기로 했다. 두 사람은 지난 4일(현지시간) 미국 워싱턴에서 개최된 한·미 북핵수석대표 협의 이후 2주 만에 마주했다.

김 대표는 이날 오후 통일부를 방문해 이인영 장관과 최영준 차관과도 면담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