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남시, 생애 주기별 행정·복지서비스 모은 '성남 행복길잡이' 펴내

2022-04-06 09:03

성남시청사 전경 [아주경제DB]

경기 성남시가 6일 출산 전 아이부터 노인까지 생애 주기별 행정·복지서비스 총 215건을 한데 모은 책자 ‘성남 행복길잡이’를 펴냈다.

이날 시에 따르면, 이 책자는 B5 크기 271쪽 분량에 출산·유아, 어린이·청소년, 만 19~64세 청·장년, 만 65세 이상 어르신 등 나이별로 누릴 수 있는 서비스 혜택과 시책에 관한 정보를 담았다.

출산·유아기와 관련해선 ‘첫 만남 이용권(200만원 상당)’을 비롯, 성남시 출산장려금, 임산부 건강관리, 난임 부부 시술비 등을 소개한다. 

어린이·청소년 시기는 방과 후 돌봄, 아동의료비 지원, 성남에서 즐길 수 있는 우주 체험관, 환경 생태 체험 등의 프로그램, 중·고교 신입생 교복 지원, 봉사활동에 대한 정보를 담았다.

또, 청·장년기는 청년지원센터 이용, 청년 주택 임차 보증금 이자 지원, 시민안전보험 가입, 1인 가구와 장애인 지원 시책, 마을공동체지원센터 이용 등을 안내한다.
 

[사진=성남시 제공]

노년기는 어르신들의 생활에 도움이 되는 기초연금, 주택연금, 노인 일자리 사업, 치매 상담 콜센터 운영에 관한 내용을 담았다.

이외에도 성남자원순환가게 re100, 노동 취약계층 사회안전망 구축을 위한 산재보험료와 상해보험, 유급병가 등 3종 지원사업, 다문화가족 대상 힐링프로그램, 외국인 주민 대상 한국어·직업능력개발 교육 등을 소개한다. 

한편, 성남 행복길잡이는 총 1000부 출간돼 시·구청 민원실과 동 행정복지센터에서 필요한 시민들에게 선착순으로 나눠주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