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창용 한은 총재 후보 누구…"이론·실무 두루 거친 금융전문가"

2022-03-23 14:09

 

문재인 대통령이 23일 새 한국은행 총재 후보로 이창용 국제통화기금(IMF) 아시아태평양담당 국장(사진)을 지명했다.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23일 한국은행 신임 총재 후보로 지명한 이창용 국제통화기금(IMF) 아시아·태평양 담당국장은 학계와 정부, 국제기구 등에서 경험을 두루 갖춘 대표적인 경제통이다.

이 총재 후보는 1960년생으로 서울대 경제학과 졸업 뒤 미국 하버드대에서 경제학 박사 학위를 받았다. 미국 로체스터대학 조교수, 세계은행 객원 연구원을 거쳐 서울대 경제학부 교수로 재직했다.

이론 뿐 아니라 실무 경험도 풍부하다. 2004년 대통령 국민경제자문회의 자문위원을 맡았고, 2007년 이명박 대통령 취임에 앞서 17대 대통령직인수위원회 경제분과 인수위원으로도 활동했다. 2008년부터 2009년 11월까지 금융위원회 부위원장을 역임한 뒤 2011년부터 3년간 아시아개발은행(ADB) 수석이코노미스트로 일했고, 2014년 한국인으로는 처음으로 IMF 고위직(아시아·태평양 담당 국장)에 올랐다.

전공은 거시경제학, 금융경제학, 한국경제학 등으로 서울대 졸업 당시 최우수 성적으로 총장상을 받은 것으로 전해진다. 주요 해외 경제기관에서 일하며 쌓은 글로벌 인맥이 탄탄하다. 로렌스 서머스 전 미국 재무장관과 하버드대 시절 스승과 제자로서 인연을 맺었고, IMF 수석 이코노미스트를 역임한 올리비에 블랑샤르 등과도 친분이 있다.


국내에서는 이달 말 임기를 마치는 이주열 한은 총재는 물론 은성수 전 금융위원장 등과도 막역한 사이로 알려졌다. 윤종원 IBK기업은행 은행장과는 인창고와 서울대 80학번 동기다.

한편 이 후보자는 한국은행법 33조에 따라 국무회의 심의와 국회 인사청문회 등 절차를 거쳐 최종적으로 문 대통령이 임명할 것으로 보인다. 한국은행 총재 임기는 4년으로, 한 차례 연임이 가능하다.

△충남 논산(62) △서울대 경제학과 △미국 하버드대 경제학 박사 △미국 로체스터대 경제학과 조교수 △세계은행 객원 연구원 △서울대 경제학과 교수 △공적자금관리위원회 매각소위원회 위원 △대통령 자문 국민경제자문회의 자문위원 △대통령직인수위원회 경제1분과 위원 △금융위원회 부위원장 △아시아개발은행(ADB) 수석이코노미스트 △국제통화기금(IMF) 아시아·태평양 담당 국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