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역협회 "尹 정부, 주요 제조업 경쟁국처럼 '산업통상형 조직' 운영해야"

2022-03-22 07:51

제조업 강국인 주요 경쟁국들처럼 ‘산업통상형 조직’을 운영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왔다.
 
한국무역협회는 22일 국제통상학회, 무역구제학회, 국제경제법학회와 서울 강남구 트레이드타워에서 ‘신정부 통상정책 심포지엄’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허윤 서강대 국제대학원 교수는 '신(新)통상 추진체계와 통상정책 방향'이란 주제발표에서 "최근 한국의 주요 경쟁국이 통상정책을 글로벌 산업정책의 중요한 축으로 인식하면서 이를 기술·자원·환경과 연계해 국익을 극대화하려는 경향이 매우 강해졌다"라고 말했다.
 
이어 "주요국의 통상조직 특성을 분석한 결과 제조업 강국은 산업통상형 조직을, 자원·농업 부국은 외교통상형을 채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라며 "최근 통상정책이 공급망, 기술 동맹, 디지털 전환 등 비전통 통상 의제들과 긴밀히 연계돼 조직 측면에서 산업통상형의 장점이 부각되고 있다"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향후 새 정부도 산업·안보·기술·에너지 등 복합적 통상체계에 효율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조직을 운영해야 한다"라며 △가치지향적 통상정책 △태평양 중시 통상정책 △글로벌 핵심 중견국가(G10) 달성을 위한 포괄적 대외경제 비전 마련 등을 강조했다.
 
서정민 숭실대 국제무역학과 교수는 '신통상전략 과제와 방향' 주제발표에서 "탈(脫)세계화 추세가 심화함에 따라 새로운 상황에 맞는 통상정책 비전과 전략이 재구성돼야 한다"라며 주요 정책과제로 △글로벌 가치사슬(GVC) 재편 △통상의 디지털화 △통상의 가치 중심화를 제시했다.
 
신승관 무역협회 전무는 "코로나19와 미중 패권경쟁이 장기화하는 가운데 우크라이나 사태로 통상 문제가 국가안보 문제와 직결되고 있다"라며 "새 정부는 변화무쌍한 국제정세에 유연히 대처하고, 신통상 분야에서 리더십을 발휘해 우리 기업의 경영 리스크를 줄이면서 국익을 극대화하는 통상정책을 수립해야 한다"라고 말했다.
 

[사진=무역협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