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현호 KAI 사장 "공공헬기 절반 이상 국산으로 대체해야"

2022-03-16 18:33

문승욱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오른쪽)과 문석주 KAI 회전익사업부문장이 국산 헬기 '수리온' 탑승 체험을 하고 있다. [사진=KAI]

국산 헬기 보급확대와 운용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민‧관‧군이 힘을 모은다.

한국항공우주산업(KAI)은 산업통상자원부가 주관하는 ‘국산 헬기 활용 확대를 위한 협의체’ 회의가 16일 사천 본사에서 열렸다고 밝혔다. 이날 회의는 지난달 방위산업발전협의회 의결 안건인 ‘국산 헬기 활용 확대 방안’의 후속조치로 이뤄졌다.

문승욱 산자부 장관은 헬기 최종조립 현장을 시찰하고 국산 헬기 ‘수리온’ 탑승체험을 통해 관계자들을 격려했다. 안현호 KAI 사장은 “국가기관이 운영하는 헬기의 절반 이상을 국산 헬기로 납품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며 국산 헬기 운영 확대를 위한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을 건의했다.

이에 문 장관은 “군납 외에도 최근 산불사례와 같이 산림을 비롯한 소방, 경찰, 해경 등의 공공헬기 수요가 늘어나고 있다”면서 “국산 헬기가 규모의 경제를 달성할 수 있도록 수출을 지원하겠다”고 화답했다.

특히 산자부는 전량 수입에 의존하는 헬기 동력전달계통을 국산화 개발 사업으로 추진, 국산 헬기의 성능을 끌어올릴 계획이다. 동력전달계통을 국산화하면 항공소재, 정밀가공, 열처리 등 기술 파급 효과부터 약 4조1000억원의 해외 수입 대체 효과와 일자리 창출도 거둘 수 있다는 설명이다.

이날 회의는 국방부, 방사청을 비롯하여 경찰청, 해경청, 소방청, 국립공원 항공대 관계자가 참석했다. 참석자들은 기관별로 분산된 헬기 구매방식의 일괄구매 개선도 필요하다고 의견을 모았다. 이를 통해 구매력을 높이고 국가 헬기 구매예산도 절감할 것으로 기대했다.

또한 전 부처가 참여하는 운영기관 기술협의체의 효율성 제고에도 나서야 한다고 건의했다. 운영기관 기술협의체를 통해 국산 헬기의 수리 부속과 예비품부터 기관 간 업무협의 및 기술정보 공유가 이뤄져 운항제한 요소를 사전에 제거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국내 공공헬기는 총 117대를 보유하고 있으며, 국산 헬기는 13대에 그치고 있다. 국내 공공헬기 절반 이상은 21년 이상 운영한 해외 도입 헬기로 가동률이 갈수록 떨어지고 있다. 이러한 실정에 대형 산불과 같은 긴급 상황에도 보유 헬기의 일부만 투입하고 있다.

KAI 측은 “수리온 헬기의 경우 정비와 유지비용이 낮고 국내에서 야간 산불진화 비행이 가능한 유일한 기종”이라며 “국산 헬기 점유율 확대를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문승욱 산업부 장관이 KAI 헬기 최종 조립 현장을 시찰하고 있다. [사진=KA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