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천시, 무인민원발급 효율적 운영으로 시민편의 제공 강화키로

2022-03-16 12:34
신둔면행정복지센터 노후 교체, 안흥현장민원실 운영시간 확대

무인민원발급기 모습  [사진=이천시]

경기 이천시는 16일 시민들의 민원서류 발급편의를 높이기 위해 노후되고 발급 이용량이 많은 신둔면행정복지센터 무인민원발급기를 신형으로 교체했다고 밝혔다.
 
시에 따르면 교체된 신형 무인민원발급기는 시민들이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사용메뉴 기본화면과 어르신 및 저시력자를 위한 화면확대 기능 제공, △시각장애인을 위한 이어폰소켓, 촉각모니터, 음성유도기, 메시지 음성안내를 제공하며, △휠체어 이용 민원의 편의를 위해 사용메뉴 기본화면 위치의 상.하 변동이 가능한 시스템을 갖췄다. 
 
시는 또 최근 아파트와 오피스텔 신축 등으로 이용시민이 증가하고 있는 안흥현장민원실 내 무인민원발급기의 운영시간을 오전 8시부터 오후 8시까지에서 오전 7시부터 오후 24시까지로 확대해 시민들이 보다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효율성을 높였다.
 
시는 시청 및 읍면동행정복지센터와 다중이용시설 등 총 30개소 33대의 무인민원발급기를 운영하고 있으며 시청, 경기도의료원 이천병원, sk하이닉스 등 총 5개소에서는 연중무휴 24시간 운영, 민원편의를 제공하고 있다.
 
이천시 관계자는 “비대면 민원수요가 증가하는 만큼 시민의 눈높이에 맞춰 앞으로도 민원편의를 증진하고 수요자 중심의 맞춤형 행정서비스를 제공하기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무인민원발급기에서는 주민등록 등․초본 및 가족관계증명서, 토지대장, 자동차등록원부, 병적증명서, 납세증명서 등 112종의 민원서류를 빠르고 저렴하게 발급 받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