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베이징 동계올림픽] 안철수, "한복은 대한민국 문화…한푸 아냐"

2022-02-05 16:51

2022 베이징 동계올림픽 개막식에서 중국 56개 소수민족 대표 등이 참여해 중국 오성홍기를 전달하는 '소시민들의 국기 전달' 퍼포먼스에 한복으로 보이는 옷을 입은 여성이 등장한 것을 두고 안철수 국민의당 대선 후보가 비판의 목소리를 냈다. 
 

지난 4일 베이징 동계올림픽 개막식 '소시민들의 국기 전달'에서 한복으로 보이는 옷을 입은 여성이 등장해 논란이 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5일 안철수 후보는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한복은 대한민국 문화"라며 "중국 당국에 말한다. 한푸(漢服)가 아니라 한복(韓服)이다"라는 입장을 밝혔다.

지난 4일 베이징 동계올림픽 개막식 '소시민들의 국기 전달'이란 퍼포먼스에서 한복으로 보이는 분홍색 치마, 흰색 저고리를 입고 긴 머리를 하나로 땋아 댕기로 장식한 여성이 오성홍기를 전달하는 장면이 카메라에 포착되며 논란이 됐다.

이를 두고 안철수 후보뿐만 아니라 다른 대선 후보들도 목소리를 냈다. 

국내 누리꾼들과 학계, 정치권 등에서 중국의 문화 침탈을 우려하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는 이날 오전 자신의 SNS에 "문화를 탐하지 말라. 문화공정 반대"라고 게시했다.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는 이날 오후 제주 강정마을을 방문한 뒤 기자들의 질문에 "고구려와 발해는 대한민국의 자랑스럽고 찬란한 역사"라며 "(고구려와 발해 역사는) 남의 것이 아니다"라며 '한복 논란'을 우회적으로 비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