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 부인 김건희 ‘대국민 사과’에 "저도 같은 마음"

2021-12-26 18:52
'사과 계기' 묻자 "본인이 이야기한 대로 생각해 달라"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후보가 26일 오전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상식 회복 공약-성장과 복지의 선순환' 관련 기자회견을 하던 중 발표 자료를 살펴보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는 26일 부인 김건희씨의 '허위 이력 논란'에 대한 대국민 사과에 "저도 제 아내와 같은 마음"이라고 입장을 밝혔다.
 
윤 후보는 이날 오후 서울 여의도 국민의힘 당사를 퇴근하면서 기자들과 만나 "제 아내가 국민께 죄송하다고 말씀 드렸고 저도 똑같은 마음"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다만 '사과하기로 마음을 바꾼 계기'를 묻자 "오늘 본인이 이야기한 대로 생각해달라"고 말을 아꼈고, '앞으로 같이 활동할 계획인가'라는 질문에는 답하지 않고 당사를 떠났다.
 
앞서 김씨는 당사에서 입장문을 발표하고 "일과 학업을 함께하는 과정에서 제 잘못이 있었다"며 "모든 것이 저의 잘못이고 불찰"이라고 '허위 이력' 기재 의혹을 인정하고 사과했다.
 
그는 "잘 보이려 경력을 부풀리고 잘못 적은 것도 있었다"며 "돌이켜보니 너무나도 부끄러운 일"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앞으로 남은 선거 기간 동안 조용히 반성하고 성찰하는 시간을 갖겠다"며 "남편이 대통령이 되는 경우라도 아내의 역할에만 충실하겠다"고 약속했다.
 
김씨의 사과는 지난 14일 YTN에서 허위 이력 관련 첫 보도를 내놓은 이후 12일만이다. 윤 후보는 지난 17일 "이유 여하를 불문하고 경력 기재가 정확하지 않고 논란을 야기하게 된 것 그 자체만으로도 제가 강조해온 공정, 상식에 맞지 않는 것임을 분명히 말씀 드린다"며 고개를 숙인 바 있다.
 
이날 입장문은 김씨가 직접 쓰고 윤 후보가 검토한 것으로 알려졌다. 최지현 선대위 수석부대변인은 "직접 쓰셨고 후보께 한 번 읽어봐달라고 한 것 같다"며 "다른 의견이 있는지, 괜찮은지 검토해달라고 하셨다고 한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