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정원 "극단주의 단체들 크리스마스 테러 가능성...국내도 주의 필요"

2021-12-20 13:14

[사진=국가정보원]

국가정보원은 연말·연시를 맞아 극단주의 테러 단체들의 국내 테러 가능성에 주의를 기울일 필요가 있다고 20일 밝혔다.

이날 국정원 테러정보통합센터는 26개 기관과 해외 진출 62개 기업에 배포한 '테러 리포트'를 통해 이슬람 극단주의 테러단체들이 크리스마스 등 서방의 연휴를 맞아 일반 시민 등 '연성 표적(soft target)'을 겨냥한 테러를 감행할 가능성이 크다고 분석했다. 

국정원은 외국의 테러단체에 자금을 지원하는 등 관련 활동을 하다 적발된 국내 체류 외국인들의 사례를 공개하고 '테러 청정국'으로 여겨진 한국에서도 주의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테러정보통합센터에 따르면, 실제 한국에 살면서 시리아 테러단체에 자금을 보낸 혐의로 기소된 러시아인 등 일당 5명이 국정원과 경찰 공조로 지난해 체포돼 모두 국내 법원에서 유죄 판결을 받은 적이 있다. 

특히 이슬람 극단주의 테러단체들이 크리스마스 등의 상징적인 연휴 기간에 '소프트 타깃' 테러를 감행할 가능성이 있다며 주의를 요구했다. 

테러방지법 시행 이후 국정원이 차단한 테러단체 선전·선동 게시물은 총 489건이며 최근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국정원은 최근 국제 테러단체와 추종 세력이 단체 가담 선동에서 더 나아가 온라인을 통해 폭발물 제조법 등 테러 콘텐츠를 배포하고 있으며, 테러 자금 모금 시 추적을 회피하기 위해 비트코인 등 가상화폐 입금계좌를 개설하는 양상도 보인다고 설명했다.

국정원 관계자는 "국내에서도 2010년대 들어 테러단체에 직접 자금을 지원하거나 테러를 선동하는 사례가 지속 적발되는 등 우리나라도 더는 '테러 안전지대'라고 자신하기 어려운 상황"이라며 "국민 보호 및 테러예방 활동에 더욱 만전을 기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