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 이야기] LX하우시스 ‘지인 인테리어’...건자재 넘어 대표 인테리어 기업으로 도약

2021-12-12 06:00

LX하우시스가 건자재 기업을 넘어 프리미엄 인테리어 기업으로 도약을 시도하고 있다. 특히 최근 인테리어 브랜드인 ‘LX 지인(Z:IN) 인테리어’를 통한 소비자와의 소통을 강화하고 있다.

LX 지인 인테리어는 기존 B2B 중심의 사업에서 나아가 온·오프라인상의 다양한 유통 채널을 통해 소비자와 접점을 꾸준히 늘려가고 있다. LX하우시스는 LX 지인 인테리어 브랜드를 향후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프리미엄 브랜드로 육성하겠다는 포부다.

지인은 LX하우시스가 지난 2006년 국내 건축자재 업계 최초로 선보인 프리미엄 브랜드다. 자연과 사람이라는 의미의 지인(地人)과 사람을 알아간다는 지인(知人), 두 가지 의미가 있다.

LX 지인 인테리어 브랜드가 진행하고 있는 첫 번째 과제는 국내 인테리어 시장의 유통 혁신이다. 복잡했던 인테리어 쇼핑 과정을 더욱 쉽게 만들어 B2C 시장을 공략한다는 방침이다.

최근 신세계·롯데·갤러리아·AK플라자 백화점 등에 토털 인테리어 전시장인 LX 지인 인테리어 지인스퀘어를 오픈하는 등 구매력 높은 고객들을 대상으로 높은 집객력을 보유한 백화점과 전국 주요 상권에 대형 전시장을 선보이고 있다.

백화점에 선보인 LX 지인 인테리어 지인스퀘어는 연면적 약 660m² 규모의 대형 리모델링 전시장이다. 키친·바스·창호·바닥재·벽지·도어 등의 주요 제품이 적용된 주거공간 타입 전시관부터 개별 제품의 특장점을 살펴볼 수 있는 자재 라이브러리까지 최적의 인테리어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는 공간으로 구성되었다.

주거공간 타입 전시관에서는 다양한 라이프스타일별 공간과 아파트 모델하우스 공간으로 꾸며져 고객이 원하는 인테리어 콘셉트에 알맞은 자재·가구·가전제품이 함께 조화된 구성을 미리 살펴볼 수 있다.

LX하우시스 관계자는 “전시장이 위치한 지역의 인근 아파트 평면도를 적용한 모델하우스 공간이 큰 관심을 끌고 있다”며 “인근 지역 아파트와 똑같은 공간으로 꾸며진 인테리어가 보다 현실감 있어 인기를 끌고 있다”고 말했다.

LX하우시스는 앞으로도 LX 지인 인테리어를 통해 완성도 높은 고품질의 인테리어 제품을 지속 공급하고, 고객가치를 제고하는 LX하우시스만의 차별화된 토털 인테리어 사업을 추진해 시장과 고객의 변화에 부응해 나간다는 전략이다.

이와 함께 LX하우시스는 인테리어 상담부터 시공, A/S 과정에서 고객이 겪을 수 있는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전국의 대형 전시장은 물론, 콜센터와 홈페이지 등 모든 온·오프라인 채널을 통해 맞춤형 상담과 완성도 높은 품질개선 서비스를 제공하며 ‘LX Z:IN 인테리어’의 브랜드를 육성하고 있다.
 
실제 이 같은 노력에 힘입어 LX하우시스는 지난달 발표한 한국능률협회컨설팅(KMAC)의 ‘2021 한국산업의 고객만족도(KCSI)’ 조사에서 가정용 건축자재 부문 1위에 올랐다. 또 한국표준협회(KSA)가 발표한 ‘2021 콜센터품질지수(KS-CQI)’에서 올해 처음으로 신설된 인테리어 부문에서 우수기업으로 선정됐다.

지난해엔 간편해결, 실시간 채팅상담, 출장서비스 신청 등 다양한 고객 편의 기능을 갖춘 LX하우시스 고객서비스 홈페이지를 오픈했다. 이를 통해 고객이 즉각적으로 문제해결을 할 수 있도록 돕는 설명서와 동영상도 함께 제공하고 있다.

품질 경영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다. 지난 4월 수도권을 중심으로 실시한 ‘창호 사전점검 서비스’를 10월부터는 강원, 호남, 영남, 제주 등 전국으로 확대했다. 여기에 더해 올해부터는 시공감리 조직 운영을 시작하고 창호, 키친, 바스 등 제품의 시공 하자 여부를 확인하는 품질개선 정책도 펼치고 있다.

또 고객이 제품 문의, A/S 등 상담과정에서 불편을 겪지 않도록 콜센터 상담 조직의 역량을 강화했다. 올해 들어선 고객상담실 인력 확충을 통해 보다 신속한 응대가 가능해져 콜센터의 고객응대율을 전년 대비 대폭 개선하는 성과를 거뒀다.

IT시스템을 보완을 통한 고객 맞춤형 상담 지원도 확대하고 있다. LX하우시스는 올 상반기부터 기존 고객의 제품 구매 및 배송, 시공 이력과 정보를 통합하는 고객 원뷰(One-View) 시스템을 도입하고, 이를 바탕으로 고객 개인별 맞춤형 상담을 진행하고 있다.

LX하우시스 관계자는 “LX하우시스는 앞으로도 완성도 높은 고품질의 인테리어 제품을 지속 공급하고 고객가치를 제고하는 ‘LX 지인 인테리어’만의 차별화된 토털 인테리어 서비스를 펼쳐 나간다는 전략”이라고 설명했다.
 

신세계백화점 대구의 LX지인 인테리어 지인스퀘어. [사진=LX하우시스]

LX하우시스는 인테리어 품질 향상을 위해 최근 시공 인력 양성을 위한 교육 훈련시설을 건설한 것도 눈에 띈다. 경기도 평택시 진위면에 세워진 ‘LX 지인 종합시공아카데미’는 연면적 3650m² 규모로 조성됐으며, 이는 국내 인테리어 업계 시공 인력 교육시설 가운데 최대 규모다.
 
철거·설비·전기 등의 인테리어 기본 공사부터 창호·주방·욕실·바닥재·중문· 도어·인조대리석 등 제품 관련 시공까지 15대 공종(工種)별 이론 강의장 및 실습장을 갖췄다. 또 실습장은 벽체·급수·배수는 물론 규모에 있어서도 실제 인테리어 공사 현장 환경 및 조건을 동일하게 구현했다.
 
국내 인테리어 시공인력 교육시설 가운데서는 유일하게 합숙시설(30개 룸)을 갖춰 보다 집중적인 교육이 가능하며, 전 공종별로 교육생의 직무성장 경로에 따라 신규·인증·향상 등 3단계로 교육 과정을 세분화해 향상 단계까지 마친 인력들이 최종적으로는 시공 명장이 될 수 있도록 운영할 계획이다.
 
LX하우시스는 내년부터 이곳에서 연간 160회가량의 교육과정을 운영하며 매년 3000명 이상의 전문 인테리어 시공 인력을 육성해 나갈 계획이다.
 
LX 지인 종합시공아카데미에서 운영하는 교육과정에는 LX하우시스 및 협력사 직원뿐만 아니라 인테리어 시공에 관심 있는 일반인들도 참여할 수 있다.

이로써 LX하우시스는 새로 설립되는 LX 지인 종합시공아카데미가 신규 시공인력 확보 및 직원 교육 등에서 어려움을 겪었던 중소 협력사들의 고민을 덜어주는 상생 모델이 될 것으로도 기대하고 있다. 

강계웅 LX하우시스 대표는 “LX 지인 종합시공아카데미가 LX하우시스가 토털 인테리어 시장에서 일등 사업자가 되는 데 중추적 역할을 수행할 것”이라며 “명장 수준의 다수 시공 인력들을 배출해 국내 인테리어 시장 전반의 시공 품질 향상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LX하우시스 관계자들이 지난 12월 1일 열린 ‘LX Z:IN 종합시공아카데미' 개관식에서 테이프 커팅식을 하고 있다. [사진=LX하우시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