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교육청, 학교급식실 근로자 건강진단 등 산업안전ㆍ보건 현안 8개항 협의

2021-09-30 15:54
산업안전보건위원회 개최, 사용자ㆍ근로자 위원 현안 심의ㆍ의결
향후 실무위원회 구성, 사용자ㆍ근로자등 참여해 추진 방안 논의

산업안전보건위원회 위원들의 기념촬영 장면[사진=경기도교육청 제공]

경기도교육청은 30일 산업안전보건위원회에서 학교 현장 산업안전ㆍ보건 관련 현안 8개항을 심의ㆍ의결했다고 밝혔다.

산업안전보건위원회는 지난 28일 3분기 회의에서 사용자ㆍ근로자 위원 양측 협의에 따라 학교 급식실 근로자 건강검진, 근로자 정기 안전보건 교육 등 산업안전ㆍ보건 현안 사항을 심의ㆍ의결했다.

주요 의결 사항은 △산업안전보건 급식 직렬ㆍ시설관리 직렬 미배치교 대책, △학교 산업안전보건 업무 범위 분장, △학교 급식실 근로자 건강진단, △학교 급식실 산업재해 승인에 따른 조치, △근로자 정기 안전보건 교육에 관한 현안이다.

도교육청은 사용자ㆍ근로자 위원, 관계 부서가 참여하는 실무위원회를 구성해 이번에 의결한 8개 항과 관련한 세부 추진 방안을 논의할 방침이다.

설세훈 도교육청 산업안전보건위원회 사용자 대표는 “최근 학교 현장에서 크고 작은 산업재해가 꾸준히 발생하고 있어 산업안전ㆍ보건 관련 관심과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며 “사용자ㆍ근로자 위원이 지혜를 모아 산업재해 예방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최진선 근로자 대표는 “학교 현장이 모두에게 안전하고 건강한 일터가 될 수 있도록 열린 자세로 소통하고 적극 협의해 나가겠다”고 했다.

도교육청 산업안전보건위원회는 근로자 안전ㆍ보건 증진과 산업재해 예방을 논의하는 기구로 사용자 위원 10명, 근로자 위원 10명이 참여해 분기마다 주요 산업안전ㆍ보건 현안 사항을 논의ㆍ결정한다.
 

경기 에듀테크 소프트랩 모습  [사진=경기도교육청 제공]

도 교육청, 경기 에듀테크 소프트랩 개소

한편 도 교육청은 지난 29일 경기 에듀테크 소프트랩을 개소했다.

경기 에듀테크 소프트랩은 도내 학생·교사의 에듀테크 역량 강화와 에듀테크 기술 개발·연구 지원을 위해 도교육청, 도청과 경기대학교가 공동 운영하는 교육 시설로 오는 12월 수원 경기대학교 E스퀘어 건물에 완공 예정이다.

도교육청은 학교 현장의 원격수업 지원과 에듀테크 역량 강화를 위해 건물 완공 전 에듀테크 소프트랩을 개소하고, 10월부터 온라인 에듀테크 교육 프로그램 운영을 시작한다.
에듀테크 소프트랩 주요 운영 내용은 △학생·교사 대상 에듀테크 역량 강화 프로그램 운영, △원격수업 학습자료 제작·지원, △교육 현장과 에듀테크 기술·산업 연계, △에듀테크 제품 개발 참여 등이다.

특히 도교육청은 에듀테크 소프트랩을 통해 교사가 에듀테크 기술을 직접 체험하고 개발할 수 있도록 마중물 교사 지원단 프로그램을 운영해 교사의 원격수업 학습자료 제작·기술 개발을 적극 지원할 방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