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남시, '지역 내 유관기관과 북한이탈주민 정착지원 협약' 체결
2021-09-02 10:10
시민 맞춤 복지 웹페이지도 개설
시는 1일 성남시 거주 북한이탈주민의 안정적인 정착지원을 위해 지역 내 2개 유관기관과 북한이탈주민 정착지원 업무 협약식을 진행했다.
협약에는 경기동부하나센터와 농업회사법인 국민주식회사가 참여했다.
시는 관내 북한이탈주민의 정착지원을 위해 각 기관의 전반적 협약이행 사안을 조율·총괄해 사업이 원활하게 이행될 수 있도록 지원하고, 경기동부하나센터는 협약기관과 북한이탈주민 연계 및 물품전달 등 업무 협약 전반의 행정업무를 수행한다.
아울러, 농업회사법인 국민주식회사는 물품지원 및 고용지원 사업으로 사회공헌활동을 이어갈 계획이다.
시는 나이별, 유형별 내가 누릴 수 있는 복지 혜택의 모든 정보를 알려주는 ‘성남시민 맞춤 복지 웹페이지’를 개설했다.
웹페이지를 클릭하면 ‘생애주기별’, ‘유형별’ 두 개의 선택 메뉴가 나온다.
생애주기별 메뉴는 임신·출산, 영·유아, 아동·청소년, 청년, 중장년, 노년 등 6개 단계별 복지제도를 안내한다.
이중 임신·출산 단계는 예비·신혼부부 건강검진, 난임 부부 시술비 지원, 출산장려금 지원 정보를, 노년 단계는 맞춤형 노인돌봄 서비스, 노인 일자리, 기초연금제도 등의 복지서비스를 알 수 있다.
유형별 메뉴는 생활보장, 장애인, 다자녀, 다문화, 여성 등 5개 분야로 분류해 복지서비스 정보를 제공한다.
생활보장 분야는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 자활사업, 의료급여사업 등의 지원내용을 알 수 있다.
한편 시는 내년도에는 시민참여 온라인 신청 통합 플랫폼 웹페이지, 코로나19 지원사업 전용창구 웹페이지를 추가 개설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