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생애최초 청년 국민연금 가입 장려 사업’ 시작

2021-08-31 08:57
국민연금 조기가입 중요성 안내...도서문화상품권 증정
제1회 경기도 평생학습대상 후보 내달 30일까지 공모

생애 최초 청년 국민연금 가입 장려 사업 포스터 [사진=경기도 제공]

경기도가 31일부터 연말까지 도내 청년들에게 국민연금 조기 가입을 안내하는 ‘생애 최초 청년 국민연금 가입 장려 사업’을 실시하기로 했다.

도에 따르면 사업 첫해인 올해는 경기도내 거주 만 19~34세의 청년이 참여 대상으로 이날 오전 9시부터 연말까지 22만7000여명을 선착순으로 모집한다.

대상자는 사업 담당 홈페이지인 ‘슬기로운 인생계획’에서 국민연금 조기 가입 관련 생애 설계 및 교육콘텐츠를 수료하면 일자리통합접수시스템에서 교육 지원금으로 모바일 도서문화상품권(3만원)을 증정하며 상품권 지급은 예산 소진 시 조기 마감될 수 있다.

만 18세 이상 국민은 직업·소득이 없어도 국민연금 가입이 가능한데 이러한 조기 가입은 나중에 가입 기간을 늘려 더 많은 연금을 받는 이점이 있다. 도는 이와 같은 사실을 모르는 청년들이 많아 관련 사업을 추진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특히 이번 교육콘텐츠는 실제 도내 청년들의 의견을 수렴해 저축을 통한 안전한 자산형성, 국민연금에 대한 인식개선, 투자에 관한 조언 등을 주제로 제작됐다.

도는 이 사업을 통해 청년들이 비교적 소액으로 미래 설계를 준비하면서 국민연금에 대해 새롭게 생각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정현아 도 청년복지정책과장은 “노후 준비에 관심이 적은 청년을 대상으로 국민연금에 대한 인식을 개선하고 생애 설계 프로그램 등의 사업 참여를 통해 청년들의 바람직한 미래 설계를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도, 공모분야는 3개 부문···대상 1개·우수상 1개·장려상 2개 각 부문 시상

이와 함께 도는 평생학습 문화확산을 위해 관련 공로자를 시상하는 ‘제1회 경기도 평생학습대상’의 후보자 및 후보기관을 내달 6일부터 30일까지 공모한다.

도 평생학습대상은 평생학습 문화를 확산한 공적이 있는 도민 등을 시상하기 위한 것으로 지난해 조례를 제정하고 올해부터 시행하게 됐다.

공모 대상은 △평생학습에 대한 열정과 실천으로 성과를 이룬 경기도 거주 개인 학습자(또는 성인 교육자) △평생학습 참여 확대에 기여한 경기도 소재·활동 중인 기관 및 단체 △지역 평생학습발전과 저변 발전에 기여한 시ㆍ군 등 3개 부문이다. 각 부문에 대상 1개, 우수상 1개, 장려상 2개를 시상한다.

신청접수는 내달 6일부터 30일까지 이며 선정심의회의 심사를 통해 수상자를 선정하고 오는 11월 수상자를 발표하고 시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