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준석 “文, 김경수 유죄 사과해야” 송영길 “순진한 김경수 이용당해”

2021-07-21 16:42
여야 당 대표 첫 토론배틀…화기애애한 분위기 속 덕담 오가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가 21일 서울 목동 SBS에서 정치 현안을 놓고 당대표 토론 배틀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명박 정부 당시 국정원의 댓글공작에 대해 당시 문재인 새정치민주연합 대표가 청와대가 사과할 일이라고 밝혔다. 문 대통령이 당시의 입장을 고수하신다면 (김경수 전 경남지사 유죄 판결에 대해) 당연히 청와대가 사과해야 한다” -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

“순진한 김경수 전 지사가 이용당한 면이 있는 것 같다. 하지만 대법원의 판결을 존중하고 죄송하게 생각한다. (청와대가) 직접 입장을 밝힐 사안은 아니라고 본다.” -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대표

송 대표와 이 대표는 21일 ‘주영진의 뉴스 브리핑’을 통해 생중계된 토론배틀에서 김 전 지사 유죄 확정 판결에 대해 이렇게 입장 차이를 보였다. 한국 정치사상 처음으로 실시된 당 대표 간 토론배틀에서 윤석열 전 검찰총장의 행보, 2차 추가경정예산안 등 다양한 의제를 놓고 의견이 오갔다.

송 대표는 김 전 지사의 유죄 판결과 관련, “뭐라고 말을 하겠나. 처참한 심정이다”면서도 “박근혜 전 대통령 당선인 시절엔 국가권력기관인 국정원이 공무원을 동원해 조직적으로 댓글 작업을 했다”고 말했다. 이어 “그때는 (대선에서) 한 3.5% 정도로 미세한 차이가 났지만, 이번 문 대통령 당선 땐 15% 이상 큰 차이로 결정이 됐다”고 했다. 드루킹 여론조작이 대선 당락을 좌우할 정도는 아니란 얘기다.

그러자 이 대표는 “오사카 총영사라는 자리를 거래에 사용하고, (김 전 지사가) 센다이 총영사를 제안했다고 하는 것은 사실상 현대판 매관매직이다”면서 “이런 황망한 매관매직이 성행했던 것 아니냐는 의혹도 제기되는데 다시 되짚어 봤으면 좋겠다”고 했다.

윤석열 전 검찰총장의 행보에 대한 평가도 이뤄졌다. 특히 윤 전 총장이 전날 대구에서 “초기 코로나19가 퍼진 곳이 대구가 아닌 다른 지역이었다면 질서 있는 대처가 안 되고 민란부터 일어났을 것”이라고 한 발언에 대해 두 대표 모두 아쉬움을 피력했다.

송 대표는 “전날 광주를 방문했다가 바로 오신 분이 다른 지역을 폄하하는 말을 한 것도 그렇고, ‘미친 소리’ 이런 표현들은 우리가 순화시켜야 할 것 같다”면서 “달구벌(대구)과 빛고을(광주)이 연결되는 게 얼마나 아름답냐. 이런 걸 좀 강조하는 정치를 했으면 좋겠다”고 했다.

이 대표는 윤 전 총장이 박 전 대통령 수사와 관련, ‘송구한 마음이 있다’는 표현을 쓴 것에 대해 “님아 그 강(탄핵의 강)에 빠지지 마오 제발 그랬으면 하는 생각이었는데 다시 그 강으로 들어가는 취지의 발언이었다”면서 “그것(탄핵)을 연상시키는 발언은 저희 당에 입장하고자 하는 주자들은 좀 자제하셔야 된다”고 했다.

재난지원금 지급 및 소상공인·자영업자 지원 등을 위한 2차 추경과 관련, 이 대표는 “저희가 주장했던 대로 가장 어려운 분들이 피해를 회복할 수 있는 방법들을 모색하면서, 또 민주당은 민주당의 생각대로 경기 진작 등에 대한 생각(전 국민 재난지원금)이 있다면 열어놓고 생각하겠다고 한 게 저희 합의의 성과”라고 했다.

송 대표도 “일단 시급한 것은 이 대표가 말한 소상공인에 대한 두터운 지원이다”며 “이 대표 의견을 잘 수용을 해서 저희가 (지원 금액도) 3000만원까지 늘리고, 대상 업종도 확대시키는 문제가 논의가 될 것”이라고 했다. 아울러 지급시기에 대해선 “7월 국회에 통과가 될 것이니 8~9월 안엔 드릴 수 있도록 해야한다”고 했다.

이날 토론회는 화기애애하게 진행됐다. 송 대표가 전반적으로 자세를 낮추면서 민감한 주제들에 대해 설전으로 이어지지 않았다. 이 대표가 방역 정책의 전환을 언급하고, 송 대표가 긍정적으로 받아들인 게 대표적인 예다.

이 대표는 정부의 방역 정책과 관련 “확진자 수를 기반으로 한 방역 체계가 장기간 지속되는 것을 국민들에게 강요할 수 있겠나”라며 “정치 지도자로서 이런 것부터 좀 물꼬를 터야 되지 않을까”라고 했다.

이에 송 대표는 “그렇다. 치명률은 높지 않고, 독감과 별 차이도 없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는데 그래도 아직까진 상당히 좀 두려움이 있다”며 “앞으로 연구하고 고민해야 할 단계에 와 있지 않느냐 생각하고 있다”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