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출판문화협회 “자체 도서판매 정보 공유시스템 운영”

2021-06-30 17:41

윤철호 대한출판문화협회장이 30일 오후 서울 종로구 대한출판문화협회에서 열린 '최근 출판현안 관련 기자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제공]

 
대한출판문화협회(출협)가 책 판매 부수를 확인할 수 있는 ‘저자 출판사 도서 판매정보 공유시스템’을 자체적으로 만들어 오는 7월 1일부터 시범 서비스하겠다고 밝혔다.

일각에서는 문화체육관광부가 오는 9월 선보일 예정인 출판유통통합전산망(통전망)과 공유시스템의 기능이 유사해 저자 및 소비자의 혼란을 초래할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윤철호 출협 회장은 30일 서울 종로구 대한출판문화협회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도서 판매정보 공유시스템을 내달 1일부터 시작한다”고 밝혔다. 7월부터 시범 참여사를 모집하고 8월에는 본격적으로 참여출판사를 늘리겠다는 구상이다. 

도서판매정보 공유시스템은 책 판매량을 저자와 공유할 수 있는 전산시스템이다. 이 시스템을 이용하면 교보문고, 예스24, 알라딘, 영풍문고 등에 흩어져 있는 판매 정보를 일목요연하게 볼 수 있다. 이들 서점의 단행본 매출은 전체 시장의 70%를 차지한다.

윤 회장은 “현재는 단행본의 70% 수준을 확인할 수 있지만, 출판사들의 참여를 늘린다면 95% 정도까지 이를 확대할 수 있을 것이다”라고 말했다.

공유시스템은 △출판사 판매정보 관리 △출판사별 저자 정보 관리 △출판사 저자 계정 발급, 저자별 일괄 정보 발송, 이메일을 통한 정보 발송 서비스 △저자 본인의 책 판매 정보 조회, 출판사별 정보 수신 등의 항목으로 구성됐다.

통전망과의 추후 결합에 대한 여지도 남겼다. 윤 회장은 “저자와의 신뢰 회복을 어떻게 빠르게 만들 수 있는가를 고민했다. 통전망이 잘 된다면 굳이 우리가 이를 유지할 이유가 없다. 나중에 통합할 수도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