묵호미래연대, 망상경자지역 땅 투기자 전수조사 촉구

2021-04-14 18:25
묵호미래연대, 동해시와 의회 망상 경자구역 땅 투기 자 전수조사 앞장서라" 촉구

묵호미래연대가 동해시와 의회는 망상 경자구역 땅 투기 자 전수조사에 앞장서라며 14일 동해시청앞에서 집회를 강행했다. [사진=이동원 기자]

강원 동해시 묵호미래연대가 동해시와 의회는 망상 경자구역 땅 투기 자 전수조사에 앞장서라며 14일 동해시청앞에서 집회를 강행했다.

최근, 한국토지주택공사(LH)가 땅 투기 의혹 논란에 휩싸인 가운데, 묵호미래연대는 한국노총 건설기계분과 동해시지부와 사회연대포럼 등이 참여해 땅 투기에 대한 의혹을 밝히기 위해 성명서를 발표했다.

이날 성명서에서 "동해시(심규언시장)는 망상동 개발구역 일원에 알박이로 동해시가 매입한 땅에 대해 자금의 출처와 용도를 시민들에게 공개해 줄 것"을 요구했다.

또, "기업들로부터 받은 모든 상생 발전기금은 시민들의 건강과 행복추구권을 위해 사용 됨이 마땅한데, 시는 시청 별관 건축과 추암 대게타운 그리고 알박이용 땅 매입에 쓰였다면 과연 시민들을 위한 적법한 기금 사용인지 의심된다"며, "발전기금 사용내역을 동해소식지 5월호에 공개 할 것"을 제시했다.

아울러, "망상경자구역 개발 예정지에 고위 공직자와 그 가족들 명의로 매입한 땅 은 없는지 동해시와 의회가 선도적 전수조사를 실시해 줄 것"을 촉구했다.

이어 "동해시 시의원 중 일부 의원 들은 뭐가 두려워 전수조사를 반대한다고 하는데 개탄스러운 일로서 시민들의 대표로서의 자격을 스스로 내려놓는 행위다"고 말했다.

이와 더불어 박남순 동해시의회 부의장은 14일 의회에서 망상경자구역 내 부동산 투기여부 전수조사를 요구하고 나섰다.

박 부의장은 "전국적인 부동산 투기 논란 이후 강원도 감사위원회가 강원도 역세권을 중심으로 공직자들의 부동산 투기 의혹 전수 조사를 추진중에 있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해, 동해안권 경제자유구역 내에서 유사한 투기 사례가 있을 수 있다는 의혹이 제기돼 다음과 같이 요구했다.

"동해안권 경제자유구역 개발사업과 관련해 사업지구 내 부동산 투기 여부에 대해 전·현직 의원을 포함한 공직사회 전체에 대한 조사를 실시하라"고 제안했다.

또 "철저한 조사를 통해 공직자의 부동산 투기 의혹에 대한 시민들의 의심과 불안을 완전히 종식시키고 부동산 부패청산과 공직사회의 혁신을 바라는 시민들의 기대에 부응하기 바란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