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보라 안성시장, "시정의 시작과 끝을 시민과 함께"

2021-04-12 18:33
다음달 7일까지 읍면동 대상 '정책공감토크' 진행, 오는 15일·22일 시민과 함께하는 '에너지 전환정책' 릴레이 특강 실시
시민이 참여하며, 시민과 소통하고, 시민과 실현한다

김보라 시장이 미래 안성을 위한 시정 추진 방향에 대해 발표하고 있다. [사진=경기 안성시 제공]

김보라 안성시장이 시민과 소통하며 상호 공감대를 형성하고자 ‘읍면동 정책공감토크’에 나섰다.

김 시장은 12일부터 오는 5월 7일까지 약 한 달간 1일 1개 읍면동을 대상으로 정책공감토크를 진행하며, 각계각층의 주민을 만나 미래의 안성을 준비하고자 시정 추진 방향을 제시하고 시민들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할 예정이다.

12일 오후 2시 공도읍행정복지센터 대회의실에서 코로나19로 지친 시민들의 마음을 위로하는 작은 힐링 공연과 함께, 지난 1년간 코로나19 및 수해 등으로 힘들었던 안성의 모습을 되돌아보고 안성의 발전과 희망찬 앞날을 기원하는 영상을 시청한 후, 앞으로 시민과 함께 만들어갈 미래의 안성을 제시했다.

먼저, 안정적인 일자리 제공을 위해 안성테크노밸리 일반산업단지와 스마트코어폴리스산업단지 등을 조성해 기업을 유치하고, 무료 와이파이망 설치를 통한 스마트도시 기반 구축으로 관내 중소기업을 육성하는 등 양질의 고용창출을 이루고, 안성의 핵심 경쟁력인 역사문화자원을 바탕으로 호수여행도시와 금북정맥 탐방로 등 고유의 관광 브랜드를 구축해 볼거리·즐길거리·먹거리가 풍성한 친환경 테마도시를 열겠다고 밝혔다.

또 생활이 편안한 도시환경을 조성하고자 ‘안성형 그린뉴딜’을 적극 시행해 미세먼지와 온실가스 감축 등 기후위기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동탄과 안성, 청주공항으로 이어지는 수도권 내륙선 철도사업이 현실화돼 국토 균형발전과 지방대중교통 활성화 등 시민의 이동권 확보를 이루겠다고 전했다.

이와 함께 아동·청년·노인 등 생애주기별 맞춤지원체계를 만들어 아이들의 올바른 성장은 물론, 청년층과 경력단절여성들의 취업 지원 및 실버세대들의 건강한 노후를 위한 마을 공동형 일자리를 발굴하며, 모두가 누릴 수 있는 교육환경 속 창의적 인재 육성과 100세 시대에 맞는 평생학습도시 기반을 마련하는 등 교육의 중요성도 잊지 않고 빠짐없이 챙겨 안성의 발전을 꾀하겠다고 덧붙였다.

특히 시는 농업·환경·관광중심의 '동부생활권'과 산업·주거·문화중심의 '서부생활권', 교통·행정·복지중심의 '중부생활권'으로 권역별 맞춤발전 계획을 수립해 인구감소와 지역 간 격차 등의 문제를 해결해나갈 방침이다.

한편, 다음 정책공감토크는 오는 13일 오후 2시 금광면민을 대상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지난 8일 안성맞춤아트홀에서 진행된 야간 아카데미. 김보라 시장(왼쪽). [사진=경기 안성시 제공]

더불어 시민과 시장, 공직자가 함께 기후위기와 에너지 전환의 필요성 등을 공유하고자 '시민과 시장이 함께하는 야간 아카데미'를 진행한다.

지난 8일 안성맞춤아트홀 소공연장에서 이유진 녹색전환연구소 이사를 초청해 '탄소중립과 에너지전환 과제'를 주제로 첫 번째 강의를 진행했다.

이날 아카데미는 코로나19라는 특수한 상황 속에서도 안성시민과 김보라 안성시장, 공직자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열띤 분위기 속에서 진행됐다.

특히 강의 후 50분간 이어진 정책토크에서는 다양한 질의응답을 통해 에너지 전환정책에 대한 시민과 시장의 생각이 교류되면서 아카데미의 분위기를 한껏 달궜다.

아카데미에 참여한 한 시민은 “에너지 정책에 대해 함께 소통하고 공론화할 수 있는 자리를 마련해주셔서 감사하다”며 “앞으로 남은 강의도 무척 기대된다”고 말했다.

김보라 시장은 "더불어 사는 풍요로운 안성을 위해서는 시의 노력과 동시에, 시민들의 실질적인 참여로 함께 공유하고, 고민하며, 공부하는 과정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강조하며 "앞으로도 다양한 방식으로 시민들과 소통을 확대해 나가 다양한 의견을 청취하고, 제시된 소중한 의견을 시정에 반영하고자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강연은 코로나19로 인해 선착순 99명으로 제한되며, 오는 15일 오후 7시~9시 안성맞춤아트홀 소공연장에서 동국대학교 박진희 교수가, 오는 22일 동 시간대 중앙도서관 다목적홀에서 한국에너지공단 박춘근 정책위원의 릴레이 특강이 이어질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