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바이든 '유엔 결의 위반' 발언에 반발..."미사일 발사는 자위권"

2021-03-27 07:04
리병철 비서, 27일 조선중앙통신에 담화 발표
"생각 없는 발언 계속하면 좋지 않은 일 직면"

북한이 지난 25일 새로 개발한 신형전술유도탄 시험발사를 진행했다며 탄도미사일 발사를 공식 확인했다. 이번 신형전술유도탄은 탄두 중량을 2.5t으로 개량한 무기체계이며, 2기 시험발사가 성공적으로 이뤄졌다고 자평했다고 조선중앙TV가 26일 보도했다. [사진=연합뉴스]


북한이 27일 미사일 시험발사는 주권국의 자위권에 속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북한을 향해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결의안을 위반했다고 지적한 데 대해서 거세게 반발했다.

조선중앙통신에 따르면 리병철 북한 노동당 중앙위원회 비서는 이날 담화를 통해 "신형전술유도탄 시험발사는 우리 당과 정부가 국가방위력을 강화하기 위해 제시한 국방과학정책 목표들을 관철해나가는 데서 거친 하나의 공정으로서 주권국가의 당당한 자위권에 속하는 행동"이라고 밝혔다.

리 비서는 "자위권에 속하는 정상적인 무기 시험을 두고 미국의 집권자가 유엔 '결의' 위반이라고 걸고 들며 극도로 체질화된 대조선(대북) 적대감을 숨김없이 드러낸 데 대하여 강한 우려를 표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미국 대통령의 이러한 발언은 우리 국가의 자위권에 대한 노골적인 침해이며 도발"이라고 규정하며 "미국은 핵전략 자산들을 때 없이 조선반도(한반도)에 들이밀고 대륙간탄도미사일을 쏘아 올려도 되지만 교전상대인 우리는 전술무기 시험도 하지 말아야 한다는 것은 강도적 논리"라고 역설했다.

리 비서는 미국을 향해 "생각 없는 발언을 계속하면 좋지 않을 일에 직면할 수도 있다"고도 경고했다.

앞서 북한은 지난 25일 오전 함경남도 함주 지역에서 오전 7시 6분과 7시 25분에 잇달아 탄도 미사일 두 발을 발사했다.

이에 바이든 대통령은 현지시간으로 25일 "유엔 안보리 결의 위반"이라며 "긴장 고조시 상응하는 대응을 하겠다"고 말했다.

2006년 10월 북한의 핵실험 직후 채택된 유엔 안보리 결의안 1718호는 북한의 추가 핵실험 및 탄도미사일 발사를 금지하고 있다.

한편 리 비서는 지난 8~18일 진행된 한·미 연합훈련을 겨냥, "미국이 대양 건너 교전 일방의 앞마당에서 벌여놓는 전쟁 연습이 '방어적'인 것이라면 우리도 미국의 군사적 위협을 미국 본토에서 제압할 수 있는 당당한 자위적 권리를 가져야 한다"고도 지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