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AIST, 국민 기술창업 지원 '오픈벤처랩' 공모
2021-03-04 14:35
15개팀 선발해 팀별 사업화 2000만원 지원
KAIST 인프라, 전담코치, 교육, 멘토링 제공
KAIST 인프라, 전담코치, 교육, 멘토링 제공

2020년 오픈벤처랩 프로젝트 발표현장 [사진=KAIST 제공]
한국과학기술원(KAIST)은 오는 15일까지 전국민 대상으로 기술기반 창업지원프로그램 'KAIST 오픈벤처랩' 참가자를 공모한다고 4일 밝혔다. 이달 17일 서류평가와 24~26일 발표영상평가 후 29일 지원대상으로 선정된 팀을 공지할 예정이다.
오픈벤처랩은 기술창업 활성화를 위해 예비창업자를 지원하는 프로그램으로 지난달 17일 기준 사업자등록이나 법인설립이 되어있지 않은 상태로 기술창업을 계획하고 있는 국민 누구나 참가할 수 있다. KAIST는 이번 공모를 통해 15개팀을 선발해 창업교육, 공용시설과 공간, 멘토링, 2000만원의 사업화 지원금을 포함한 KAIST의 창업관련 인프라를 제공한다.
KAIST는 1차 선정팀을 대상으로 2개월간 사전과정(Pre-OVL)을 운영하고 전환평가를 통해 선발된 이들에게 본과정(Main-OVL)을 지원할 계획이다. 사전과정은 사업모델 기획, 매칭기술 탐색, 코칭 등 창업준비 지원 단계다. 창업아이디어 구체화, 기업가정신 강의, 맞춤형 멘토링 등 커리큘럼으로 창업자 역량 점검과 문제해결 훈련과정도 진행된다.
사전과정과 본과정에 참여한 모든 팀에 KAIST 내외부 창업교육 연계, 전담 교수진 멘토링, KAIST 동문 스타트업·액셀러레이터로 구성된 전담 코디네이팅 등 KAIST 창업관련 인프라 활용기회가 제공된다. 오픈벤처랩 참여 기간에 창업준비공간도 선정된 팀이 공동 사용할 수 있도록 제공된다.
오픈벤처랩 세부정보는 KAIST 창업보육센터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참가신청시 오는 15일까지 이메일로 참가지원서, 아이디어기술서 등 서류를 제출하면 된다. 오픈벤처랩은 2년전부터 시작돼 작년 8개 참가팀 중 6개팀이 창업에 성공했고 1건의 시드투자 유치와 정부지원사업 참여를 통해 4억5500만원의 자금을 확보하고 14명의 일자리를 창출했다.

2020년 KAIST 오픈벤처랩 멘토링 현장. [사진=KAIST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