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자산 커스터디] 글로벌 은행들도 사업 시작…미국은 '직접 진출' 가능

2021-02-04 08:00

[사진=게티이미지뱅크]


디지털자산 커스터디 사업은 글로벌 은행들도 적극 뛰어들고 있는 분야다. 관련 서비스를 제공하는 회사에 지분을 투자하는 등 간접적으로 시장에 진출하는 국내와 달리, 글로벌 주요 은행들은 이 시장에 직접적으로 참여해 관련 서비스를 내놓고 있다.

3일 은행권 관계자들의 설명을 종합하면, 지난해 말 이탈리아 은행 방카 제너럴리, 싱가포르의 DBS은행, 스페인 BBVA, 네덜란드의 ING 등이 일제히 디지털자산 커스터디 사업 진출을 선언했다. 앞서 스탠다드차타트는 자사 플랫폼 'SC벤처스'를 통해 디지털자산 전용 커스터디 서비스 출시 계획을 발표한 바 있다.

스위스 5대 은행 줄리어스베어는 가상자산 전문 기업 세바(Seba)와 손잡고 디지털 자산관리 서비스를 시작했고, 일본 최대 증권사 노무라홀딩스는 디지털자산 사업 파트너 레저(Ledger), 코인쉐어스(CoinShares)와 함께 커스터디 업체 고마이누(Komainu)를 설립, 기관투자자 대상 커스터디 서비스를 출시했다.

시티은행과 뱅크오브아메리아 등도 이 시장에 뛰어들었다. 특히 미국 은행들은 커스터디 사업을 직접 할 수 있다. 미국 재무부 산하 통화감독청(OCC)은 지난해 7월 은행의 디지털자산 커스터디 서비스 제공을 허가했다. 인가를 받은 모든 은행은 별도의 라이선스 없이 관련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된 것이다. 또 가상자산 키(Key)를 보관하는 데 그치지 않고, 은행이 가상자산 자체를 수탁하고 운용하는 등 추가 사업을 벌일 수 있도록 했다.

독일 역시 지난해 1월 은행이 커스터디 사업을 할 수 있도록 관련 법을 개정했다. 이후 40개 은행이 커스터디 라이선스 취득 및 사업 의향서를 자국 감독당국에 전달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달리 국내 은행들은 커스터디 사업을 직접 하기가 쉽지 않은 상태다. 법적으로 디지털 자산을 수탁할 수 있는지가 불분명해서다. 익명을 요구한 한 은행 관련 부서 책임자는 "당국이 '가능하다'고 못박지 않는 이상 현재 상황에서 직접 서비스를 구현하기는 쉽지 않다"고 말했다. 이어 "당국의 스탠스는 '일단 지켜보자'인 것 같다"고 전했다.

또 다른 관계자는 "블록체인 기반의 디지털자산은 은행망을 거쳐 거래되는 게 아니어서, 국내 은행도 해외 시장을 선점할 수 있다"면서도 "반대로 국내 시장을 글로벌 은행에 뺏길 수도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디지털자산을 비트코인 등 가상자산으로만 보는 관점에서 벗어나 미래에 유통될 주요 자산이라는 인식이 필요하다"며 "은행의 디지털자산 수탁과 관련한 논의가 활발해질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