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지식인 엑스퍼트] ① “코로나19로 출강 막혀 막막... 엑스퍼트로 전국 수강생 만났죠”

2021-01-30 07:00
플라워 클래스를 운영하는 이지애님

[편집자주] 네이버 ‘지식인(iN) 엑스퍼트’ 서비스가 출시 1주년을 맞이했다. 지식인 엑스퍼트는 이용자가 특정 주제의 전문가를 선택해 1:1로 상담을 받을 수 있는 실시간 유료 상담 플랫폼이다. 지난 1년간 상담 분야는 3개에서 70여개로 늘었고, 6000여명의 전문가가 활동하고 있다. 특히 코로나19 확산 이후 사회적 거리두기가 강화된 후, 엑스퍼트가 전문가와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입소문이 나면서 상담 건수는 40만개를 돌파했고, 고수익을 올리는 전문가들도 속속 등장했다. 아주경제는 엑스퍼트를 통해 새로운 기회를 맞이한 전문가들을 차례로 만나봤다.

※ 네이버 지식인 엑스퍼트에서 꽃과 관련한 상담과 수업을 진행하는 이지애님
 

네이버 지식인 엑스퍼트에서 플라워 수업을 진행하는 이지애님[사진=네이버 제공]


Q. 자기소개와 활동영역 소개를 부탁한다.
A. ‘로맨틱플로라’를 운영하는 이지애라고 한다. 로맨틱플로라는 꽃을 주제로 다양한 활동을 하고 있는 회사로 주로 플라워 클래스, 플라워 스타일링, DIY 키트 제작 및 판매를 하고 있다.

Q. 연말에 고수익을 냈는데, 어느 정도의 금액인지? 또 비결이 무엇이었나?
A. 감사하게도 네이버 엑스퍼트와 함께 프로모션을 진행하여 많은 분들이 찾아주셨다. 저희 분야가 ‘플라워’라 모니터를 통해 ‘보는 것’보다 꽃의 질감도 느끼고, 향도 맡으며 ‘직접 체험’을 해보시는 게 훨씬 더 좋겠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1000명 넘게 찾아주셔서 저희가 엄청 고수익을 냈다고들 생각하시는데, 사실 키트와 배송비까지 저희 쪽에서 부담하는 프로모션이어서 고수익은 아니고 ‘고흥행’ 정도라고 저희끼리는 말하고 있다. 저희 상품에 대한 확신과 많은 신규 고객들이 생겨서 고흥행은 확실한 것 같다.

Q. 어떤 엑스퍼트 분야인지, 시작하게 된 계기는 무엇인지 궁금하다.
A. 저희 로맨틱플로라는 꽃과 관련된 클래스를 하는 공방 분야다. 일상생활에서 남녀노소 누구나 쉽게 꽃을 통해 힐링을 하고 짧은 시간 동안 자신만의 작품을 완성하며 성취감을 느낄 수 있는 커리큘럼으로 운영하고 있다. 엑스퍼트를 시작하게 된 계기는 코로나로 인해 기존 오프라인 수업을 진행할 수 없게 돼 온라인 쪽을 준비하고 있었다. 그러던 중 제일 먼저 시도한 건 엑스퍼트가 아니라 사실 정부 지원 사업이었다. 지금 엑스퍼트에서 진행하는 방식처럼 키트를 집에 보내드리고 온라인으로 강의를 진행하는 것이었다. 분명 코로나 시국에 딱 맞는 사업이라 확신했는데 보기 좋게 떨어졌다. 그래서 오기로 이 사업을 진행할 플랫폼을 찾고 있던 중 엑스퍼트 광고를 보고 신청하게 되었다.

Q. 현재 본업과 병행 중인가? 커리큘럼 기획·촬영·편집 및 상담은 어떻게 하고 있나?
A. 그렇다. 본업을 하며 틈틈이 커리큘럼 기획·촬영·편집 및 상담을 하고 있다. 최근 온라인 쪽으로 비중이 커지며 직원을 충원해서 함께 하고 있다.

Q. 비슷한 영역에서 활동하는 다른 전문가들과 차별점을 꼽는다면?
A. 영상을 보는 것뿐만 아니라 함께 만드는 커리큘럼이라 만족도가 높은 것 같다. 시각, 촉각, 후각을 모두 만족하는 수업을 지향하고 있다.

Q. 해당 전문가의 경우 어떤 자격 요건을 충족해야 하나?
A. 꽃에 대해 잘 알고 있는 건 기본이고 커리큘럼 기획력과 영상 제작 및 편집, 원활한 고객상담 등 단순한 상품 구매가 아닌 상담을 기반으로 하는 비대면 서비스라서 복합적인 능력이 충족돼야 한다.

Q. 코로나19로 대면 강의가 줄어 어려움이 많았을 텐데, 엑스퍼트는 어떤 도움이 되었나?
A. 저희는 기업 출강이 대부분이었다. 코로나19로 인해 아예 출강 자체가 힘들어졌다. 그래서 온라인 쪽으로 전향하고 있었고 엑스퍼트를 통해 전국 각지의 많은 분을 만날 수 있었다.

Q. 비대면 상담에도 장단점이 있을 것 같다. 1대 1 상담 시 특히 신경쓰는 점이 있다면?
A. 비대면 상담의 단점은 문자로만 이뤄지기 때문에 다소 딱딱하게 느껴질 수 있고, 많은 분이 글을 꼼꼼하게 전부 다 읽지는 않는다. 그래서 핵심적인 안내사항은 ‘이미지’로 전달 드린다거나 이모티콘 스티커를 사용해서 조금 부드러운 대화를 이어가는 등의 노력을 하고 있다. 장점은 비대면 상담은 자동으로 기록이 남아 재구매하였을 때 예전 상담내역을 보면서 고객의 사전 정보를 파악하여 더욱 구체화된 상담을 할 수 있다.

Q. 엑스퍼트로 활동하면 전문가로서 어떤 점이 좋은가?
A. 특정화된 타깃이 아닌 전국 각지의 다양한 사람들을 만날 수 있어 좋은 것 같다. 특히 저희가 키트를 만들 때 보다 대중적인 콘셉트와 난이도를 설정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고 있다. 그리고 전국, 나아가 전 세계에 저희를 알릴 수 있다. 지금은 코로나로 인해 출강이나 대면 활동이 불가능하지만 ‘코로나가 끝나면 엑스퍼트를 통해 저희를 알게 된 분들과도 만날 수 있지 않을까’ 하는 기대를 하고 있다.

Q. 많은 전문가들이 주로 유튜브에 진출하고 있는데, 엑스퍼트를 선택한 이유는?
A. 유튜브도 하고 있지만 엑스퍼트는 조금 특별한 것 같다. ‘비대면과 대면의 중간’이다. 분명 형식은 유튜브와 같은 비대면 플랫폼이지만 고객과 1대 1 상담을 통해 마치 만나서 이야기를 나누는 것 같은 친근함이 있다. 그래서 저희 같은 교감이 필요한 클래스에는 엑스퍼트가 잘 맞는 것 같다.
 

[사진=네이버 제공]


Q. 주로 어떤 고객들에게 지식인 엑스퍼트를 추천해주고 싶나?
A. 외출이 어려운 분들, 취미는 가지고 싶은데 시간이 없는 분들에게 추천한다. 실제로 저희 고객분들 중에 많은 분들이 ‘어린 자녀를 둔 여성’이었다. 힐링이 필요하지만 아이를 케어해야 해서 자신만의 시간이 없고 외출도 할 수 없어 꽃을 배운다는 것을 엄두도 못 냈었다고 하시더라. 집에서 아이가 낮잠 자는 잠깐 동안의 이 수업이 몇 년 만에 오로지 자신만을 위한 시간이었다고, 너무 좋았다고 하시는데 참 감사했다. 더 좋은 수업을 많이 만들어야겠다는 생각도 들었다.

Q. 엑스퍼트를 통한 대략적인 수익이 궁금하다.
A. 키트를 무료로 제공해 드리지 않았다면 꽤 많은 수익이 났을 것이다. 키트와 택배비까지 저희가 부담해서 실제 순수익은 많지 않다. 하지만 1500명의 신규 고객님께서 스토어 찜을 해주었고, 이렇게 인터뷰도 하게 되는 등 액수로 따질 수 없는 많은 홍보 효과를 얻은 것 같다.

Q. 엑스퍼트를 통한 앞으로의 계획과 목표는
A. 앞으로 한 달에 1개씩 자체 제작 키트와 강의를 준비할 계획이다. 1월에는 ‘플라워 패브릭 캘린더’를 오픈한다. ‘2021년에도 늘 꽃길만 걸으세요’라는 의미로 예쁜 꽃 일러스트가 들어간 패브릭과 올해 컬러인 노랑이 돋보이는 생화로 장식해보는 커리큘럼이다. 이번에도 특별한 혜택으로 진행할 계획이다.

Q. 네이버 엑스퍼트를 통해 만난 이용자 중 기억에 남는 경험이 있다면?
A. 따로 요청드린 적은 없는데 300분 넘게 사진과 후기들을 남겨주셨다. 한 분 한 분 너무 소중하고 감사하다. 그중 특별히 기억에 남는 상담은 해외에서 요청하신 분이 계셨다. 너무 만들어보고 싶다고 신청하셨는데 생화라 재료를 보내드릴 수도 없고, 코로나로 인해 직접 구할 수도 없어서 결국 진행되지는 못했지만 참 고마운 고객이었다.

Q. 엑스퍼트에서 상담해보고 싶거나 유용할 것 같은 분야와 이유를 꼽아달라.
A. 동영상 편집 분야가 유용할 것 같다. 요즘 많은 분들이 영상을 제작하고 특히 엑스퍼트 ‘VOD 클래스’를 하려면 영상편집이 필수인데 직접 편집한 영상에 대한 피드백을 받거나 편집 꿀팁 등을 상담받으면 좋을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