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세훈 “안철수, 국민의힘 입당 않으면 서울시장 출마”

2021-01-07 11:00
“당선일로부터 시정 장악할 수 있는 유일한 후보”

오세훈 전 서울시장이 22일 오후 서울 마포구 마포현대빌딩에서 열린 더 좋은 세상으로 제9차 정례세미나에서 강연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국민의힘 소속 오세훈 전 서울시장이 7일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를 겨냥, “입당이나 합당이 이뤄지지 않는다면 저는 출마의 길을 택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안 대표가 국민의힘에 입당하거나 합당해 경선을 치르지 않으면 자신이 출마하겠다고 하는 조건부 출마론이다.

오 전 시장은 이날 국회 소통관 기자회견에서 “국민의힘으로 들어와 달라. 합당을 결단해 주시면 더 바람직하다. 그러면 저는 출마하지 않고 야권 승리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했다.

오 전 시장은 “입당이나 합당 후 경쟁하는 방안이 야권 단일화의 실패 가능성을 원천봉쇄함과 동시에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한다고 확신한다”면서 “또 더욱 중요한 다음 대선까지의 단합된 힘을 확보하는 가장 확실한 길”이라고 했다.

오 전 시장은 “입당이나 합당이 이뤄지지 않는다면 저는 출마의 길을 택할 수밖에 없다”며 “제1야당 국민의힘으로서는 후보를 내지 않을 수 없기 때문임을 국민 여러분이 이해해 주시리라 믿는다”고 했다.

오 전 시장은 “당선일로부터 바로 시정의 큰 줄기와 세세한 디테일을 함께 장악해 일에 착수할 수 있는 유일한 후보로서 선거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했다. 자신의 서울시장 경력을 내세운 것으로 “이번에 당선되는 시장은 일할 수 있는 기간이 사실상 6개월에서 9개월 정도에 불과하다. 방대한 서울시정을 장악하기는커녕 파악하기에도 턱없이 부족한 시간”이라고 했다.

오 전 시장은 “이번 제안에 저 오세훈의 정치적 이해관계는 없다”며 “오로지 야권의 역사적 소명인 ‘야권 단일화’가 중심에 있을 뿐”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저는 그 대의 앞에 하나의 수단에 불과하다. 단일화를 통한 야권 승리가 민주당의 정권 연장에 제동을 걸 수 있는 가장 중요한 가치이기 때문”이라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