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성시, ‘2020 시민참여주간’ 운영...'화성을 연결하는 특별한 1주일'
2020-12-17 17:56
시민과 함께 이룩한 참여와 소통의 과정, 성과를 다양한 시각으로 선보여
화성시가 17~24일 ‘2020 시민기록단 아카이빙’전시회를 시작으로 ‘2020 화성시 시민참여주간’을 운영한다.
이번 시민참여주간은 ‘화성을 연결하는 특별한 1주일’이라는 주제로, 지난 1년간 시민과 함께 이룩한 참여와 소통의 과정 그리고 성과를 다양한 시각으로 보여주게 된다.
우선 시청 본관에 설치된 시민기록단 아카이빙 전시회는 화성마을기록단, 지역회의기록단, 청년기록단 총 80명이 마을과 청년, 지역회의 등을 주제로 시민의 시선으로 담아낸 화성의 기록을 선보이고 있다.
18일에는 서철모 시장을 비롯해 김도근 시의원, 이번영 주민자치협의회장, 이윤희 마을자치센터장 등 분야별 관계자들이 모여 화성형 주민자치의 방향을 논의하는 ‘주민자치 정책컨퍼런스’가 열린다.
21일에는 주민자치 우수사업 발표회가, 23일에는 남양읍 등 12개 읍면동에서 시범 실시된 주민자치회가 어떻게 운영됐는지 알아볼 수 있는 ‘주민자치계획 공유회’를 연다.
또한 참여주간 동안 봉담, 정남, 동탄 등 화성 곳곳에서 마을활동가와 주민자치위원 등이 참여하는 ‘시민참여 컨퍼런스 ON-동네 포럼’이 총 9회에 걸쳐 진행된다.
이번 시민참여주간은 사회적 거리두기 방역지침을 준수해 비대면 방식으로 운영되며, 화성시 공식 유튜브채널 ‘화성온TV’와 화성시 소셜방송 ‘화성에서온TV’를 통해 공개된다. 각 프로그램의 송출 일정은 화성시 시민참여주간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서철모 시장은 “지난 1년, 코로나19로 많은 것이 멈춰버렸지만 위기 극복을 위해 화성공동체가 더욱 단단해질 수 있었다”며, “앞으로도 시민들과 힘을 모아 따뜻하고 행복한 도시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