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 출석 놓고 법사위 이틀째 파행…윤호중 ‘찌라시’ 논란

2020-11-26 15:43
윤호중, 동아일보 출신 조수진 겨냥 “찌라시 만들던 버릇 못 버려”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윤호중 위원장이 26일 서울 여의도 국회 법사위 위원장실에서 법사위 개회와 관련,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던 중 차를 마시고 있다. 오른쪽은 더불어민주당 백혜련 간사. [사진=연합뉴스]


국회 법제사법위원회가 26일 윤석열 검찰총장의 출석 여부를 놓고 이틀째 파행했다.

추미애 법무장관이 윤 총장을 직무에서 배제하고 징계를 요청한 것과 관련, 국민의힘 소속 법제사법위원들이 긴급현안질의를 요구하고 있지만 더불어민주당 소속 윤호중 법사위원장과 백혜련 간사는 이를 일언지하에 거절했다.

윤 위원장은 “윤 총장이 직무배제된 만큼 대검찰청을 대표해선 조남관 대검 차장이 올 수밖에 없다”며 “국회가 무슨 권한으로 윤석열의 직무를 회복해 주느냐”고 했다. 백혜련 의원은 “이제는 사건 당사자가 됐으니 국회에 불러서 증언을 듣는 것은 위험한 상황”이라고 했다.

반면 조수진 의원은 “추 장관이 왜 그랬는지 국민의 알 권리를 위해서라도 윤 총장이 나와야 한다”며 “윤 총장은 나오겠다고 한다”고 했다.

윤 위원장이 일종의 정치적 ‘딜’을 제안했단 주장도 나왔다. 조 의원은 “윤 위원장이 ‘공정경제3법, 공수처(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법을 처리해주면 출석을 검토할 수 있다’고 했다. 맞바꾸자는 것 같다”고 했다.

윤 위원장은 이에 “정치적으로 잘 타결했으면 좋겠다는 뜻에서 한 얘기”라며 “정식으로 제안한 것도 아니다”고 선을 그었다.

윤 위원장이 기자들과 간담회에서 한 발언도 논란이 됐다. 윤 위원장은 “위원장과 여당이 윤 총장 국회 출석을 막았다는 것은 전혀 사실이 아니다”며 “절차가 진행되지 않았기 때문에 올 수 없는 회의인데 뭘 막았다고 하느냐”고 했다.

윤 위원장은 아울러 국민의힘 간사인 김도읍 의원을 겨냥,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에게 간청하는데, 잘 고민하셔서 김도읍 간사를 사‧보임 했으면 좋겠다. 공식요청을 드린다”고 했다. 김 의원이 국회법을 곡해하고 있다는 비판도 이어졌다.

윤 위원장은 조수진 의원에 대해선 “그 양반이 찌라시 만들 때 버릇이 나오는 것 같아 유감스럽다. 회사 이름은 얘기 안 하려고 노력했다”고 비판했다. 앞서 조 의원은 “이낙연 민주당 대표의 ‘윤석열 국정조사’ 주장에 대해, 윤 위원장이 ‘이 대표가 격리 중이라 그런 말씀을 하신 것 같다’고 말했다”고 했다.

윤 위원장은 “이 대표가 격리 중이라 아직 지시를 못받았다고 얘길 했는데, 조 의원의 ‘지시를 못 받았다’는 부분을 빼고 말했다. 엄청난 왜곡이다”고 꼬집었다. 동아일보 출신인 조 의원의 기자 전력을 폄훼했다는 비판이 나온다. 이낙연 민주당 대표 역시 동아일보 출신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