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닛셀-고대구로병원과 '첨단바이오의약품 공동개발' 업무협약

2020-10-30 17:57

365mc 자회사인 모닛셀이 고려대학교 구로병원과 '첨단재생의료 인프라 구축 및 첨단바이오의약품 개발'을 위한 상호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30일 밝혔다.

업무협약을 바탕으로 양측은 지방조직의 유효 물질을 활용해 연구단계에서부터 전임상 및 임상까지 치료제 및 질병 마커 연구개발 전 주기를 공동 진행할 계획이다. 양측은 △신의료기술 및 신약개발을 위한 빅데이터 확보 및 공동분석 △지방조직의 다양한 유효 물질의 활용 기술·치료제 및 질병 마커 개발 △유효 물질의 전임상 및 임상 연구 △공동 필요 사업 등에서 상호 협력하기로 했다.

이번 협력을 통해 모닛셀과 고대 구로병원은 재생의료 후보물질 및 치료기전을 연구·개발하고 고대 구로병원은 첨단바이오의약품 개발을 위한 빅데이터 활용과 비임상/임상 연구 인프라를 공유하게 된다.


 

[사진=모닛셀 제공]



모닛셀에 따르면 지방조직은 줄기세포와 더불어 면역 세포를 포함해 세포치료제 개발에 활용 가능한 다양한 세포들을 포함하고 있다. 또한 세포외기질(Extracellular matrix), 콜라겐, 히알루론산 등 인체 유래 바이오 소재를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어 재생의료 산업의 소재로써 활용 가치가 매우 높은 물질이다.

현재까지 지방조직은 지방흡입술 후 의료폐기물로 분류돼 폐기됐으나 정부에서 올해 바이오·헬스 핵심규제 개선방안을 통해 줄기세포를 통한 의약품 개발 등에 활용될 수 있도록 인체 폐지방 재활용을 허용하는 폐기물관리법 개정을 추진하고 있어 '첨단재생의료 및 첨단바이오 약품에 관한 법률안(첨생법)' 시행과 함께 고부가가치의 재생의료 원료로써 그 중요성이 매우 높아지고 있다.

조승욱 모닛셀 대표는 "양 기관이 보유 중인 풍부한 지방조직 인프라와 의료 네트워크를 활용하는 이번 기업-병원 간 긴밀한 연구 협력을 통해 안전성 확보, 혁신적인 유효성 그리고 개발 기간 단축 등 경쟁력 강화뿐 아니라 장기적으로 의료산업 및 의학기술 발전에 기여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