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국감] 野 '장하성 법카 부정사용 맹폭'...與 "교육부차원 밝힌일"

2020-10-26 14:14
장 대사 교수 시절 법카 사용 당시 일반음식점 여부 주목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26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교육위원회의 교육부·소속 산하 기관 및 공공·유관기관에 대한 종합감사에 출석, 답변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제공]

장하성 중국 주재 한국대사 교수 재직 시절 법인카드 부정사용 논란으로 국회 교육위 종합감사장에서 여야 간 고성이 오갔다. 

26일 국회 교육위원회 교육부 종합 국정감사에서 조경태 의원(국민의힘)은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에게 '장 대사 법인카드 사용에 대해 교육부 차원 징계가 내려졌냐'는 질문을 했고, 뒤이어 말싸움 끝에 고성이 오가기 시작했다.

유 부총리는 "교육부에서 직접 징계할 권한은 없고 학교에 그러한 처분을 해달라고 했다"고 답변했다. 조 의원은 목소리를 높여 '일반음식점에서 56만원어치를 먹는 곳이 어딨냐'며 '여성종업원이 손님테이블에 앉아 접대를 하고, 노래방 기계를 통해 가무를 즐겼다는데 뻔뻔하다'고 말했다.

유 부총리는 "저희도 올해 2월 감사결과를 확인해봤다"고 밝혔다. 조 의원은 이에 "참 뻔뻔한 정권이다"며 앞서 말한 교육부 차원 징계를 재차 주장했다. 이에 유 부총리는 "다시 말씀드리지만 대학 차원 교수 징계는 교육부가 직접 하는 것이 아니다"고 답했다.

조 의원은 그러자 장 대사 거취에 대해 유 부총리에게 물었다. 조 의원은 "여러분이 말하는 적폐가 무엇이냐"며 "장하성을 대사로 임명하면 안된다고 대통령에게 요청드려라"고 고성을 냈다. 이에 유 부총리는 "그건 (대통령이) 종합적으로 판단할 일"이라고 답했다. 질의가 오가는 과정에서 여야 의원 간 소리를 높이기도 했다.

이에 유기홍 국회 교육위원장은 "교육부가 고려대학교를 종합감사해서 법인카드 부당 사용을 밝혔고, 현재 그 업소가 유흥업소로 위장영업을 한 것도 드러내지 않았냐"며 그런 점도 교육부를 평가할 점도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교육부가 대학 등과 협력해 카드 사용시기인 2016년, 2017년에도 그 업소가 위장영업 상태였는지 관심을 갖고 후속조치도 하기를 당부한다"고 덧붙였다.

장 대사는 지난 21일 화상형식으로 진행된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국정감사에서 해당 논란에 대해 “연구소 직원들과 음식점에서 회식할 때 식사와 와인 비용으로 사용했다”며 해명했다. 또 “여러 명이 식사와 안주를 시키며 40여만원이 더 나와 연구소 운영 카드와 연구비 지원 카드로 나눠 결제했다”고 전했다.

앞서 교육부 고려대 종합감사에 따르면 장 대사가 고려대 경영학과 교수를 지낼 당시인 2016년 3월부터 2019년 12월까지 같은 학교 교수 13명과 서양음식점으로 위장한 서울 강남 유흥업소에서 최대 86차례에 걸쳐 법인카드 총 6693만원을 결제한 것으로 드러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