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속 추석 풍경]⑤ 방송가, 추석 파일럿도 랜선으로···"e스포츠·랜선 집들이·언택트 콘서트'

2020-09-25 08:00

이번 추석은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집콕 추석'이 될 가능성이 높아졌다. 방송가는 코로나19로 인해 제작환경은 악화됐지만 시청자들이 브라운관 앞으로 더 많이 모일 수 있을 것으로 예상, 집콕에 최적화된 특집 방송들을 준비했다.

특히 명절마다 찾아오는 특집 및 파일럿 예능 프로그램이 올 추석에도 대기 중이다.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많은 이들이 모일 수 없는 상황이지만, 각 방송사는 현재 상황에 걸맞는 새로운 기획으로 시청자들과 만날 준비를 하고 있다. 올 추석에는 어떤 콘셉트의 프로그램이 기회를 얻을 수 있을지 살펴보자. 
 

[사진=MBC 제공]
 

◆ MBC 아육대 대신 '아이대·아멍대'로 즐겨요
 
MBC는 코로나19로 인해 명절 때마다 진행하던 '아이돌 육상체육대회(이하 아육대)'를 정상적으로 진행하기는 어렵다고 판단, 언택트 시대에 최적화된 형태로 변형했다. 이에 따라 올해는 ‘아이돌 e스포츠 선수권대회’(줄임말 아이대)와 ‘아이돌 멍멍 선수권대회(이하 아멍대)가 각각 추석 연휴인 10월 1일과 2일 오후 5시 50분부터 100분간 편성을 확정 짓고 시청자들을 만난다.

랜선 경기인 e스포츠와 야외에서 펼쳐지는 어질리티(Agility)가 코로나19의 영향에도 안전하게 제작할 수 있고 시청에도 색다른 즐거움을 줄 수 있다는 판단에서다.
 
‘아이대’는 e스포츠를 주제로 한 프로그램으로, 추석 당일인 10월 1일 수요일 오후 5시 50분부터 100분간 방송된다. 공식종목은 인기 게임 ‘배틀그라운드 모바일’과 ‘카트라이더 러쉬플러스’다. ‘아이돌 선수권대회’ 인기 종목이기도 했던 e스포츠를 방역 우선으로 하는 야외 세트로 전환했다. 또한 각 종목에 출연하는 선수 아이돌들의 화려한 면면과 어디서도 볼 수 없었던 아이돌들의 활활 불타오르는 ‘승부욕’도 관전포인트다.
 
‘배틀그라운드 모바일’의 출전 선수진으로는 엔플라잉, NCT DREAM, SF9, 펜타곤, 온앤오프, 솔로연합(하성운, 박지훈, 김재환), 골든차일드, 더보이즈, (여자)아이들, 이달의 소녀, 공원소녀, 아이즈원, 동키즈, AB6IX, 크래비티가 출연한다.
 
국내 예능 최초 독(dog)스포츠 어질리티 대회로 주목받고 있는 ‘아멍대’는 2일 오후 5시 50분부터 100분간 방송된다. 어질리티는 민첩함이라는 단어 뜻대로 핸들러와 반려견이 각종 장애물을 빠르게 뛰어넘고 통과하는 놀이로, 해외에서는 이미 대중적인 반려견 스포츠다.
 
아이돌과 그들의 반려견은 2개월가량 유대감과 교감으로 훈련을 해왔고, 더욱 각별해진 사이가 되며 작지만 큰 변화를 느꼈다고 해 기대감을 자아낸다.
 
출전 선수로는 유빈과 콩빈이, 갓세븐 영재와 코코, 마마무 문별과 대박이, 행운이, 건강이, 러블리즈 지수와 우주, 로켓, 김우석과 따따, 우주소녀 수빈과 럭키, 골든차일드 봉재현과 봉구, 골든차일드 최보민과 조이, (여자)아이들 슈화와 하쿠, 이달의 소녀 희진과 토리, 이달의 소녀 최리와 행운이가 녹화를 마쳤다.
 

[사진= SBS 제공]

 

◆ SBS, 집콕최적화···'랜선 집들이'·'라면 레시피' 공유해요
 
SBS는 최근 장기화되고 있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로 집에 체류하는 시간이 길어지면서 그 어느 때보다 인테리어에 대한 관심과 소비가 급증하고 있다는 점에 착안, '홈스타워즈'를 론칭해 우리 주변의 인테리어 고수, 이른바 '홈스타'들의 '랜선 집들이'를 통해 각종 인테리어 노하우들을 대방출할 예정이다.
 
'홈스타워즈'는 디자인, 소품 등 다양한 인테리어 꿀팁은 물론 우리 주변 평범한 이웃들의 다채롭고 아이디어 넘치는 인테리어를 구경해보는 재미를 선사한다.
 
이러한 인테리어 노하우를 전수하기 위해 매끄러운 진행능력을 지닌 김성주와 연예계 깔끔 대명사 서장훈, 티격태격 케미의 '현실 부부' 하하와 별이 뭉쳤다. 먼저 김성주와 서장훈은 '인알못(인테리어를 알지 못하는)'의 입장에서 그들의 궁금증을 해소할 수 있는 징검다리 역할을 해준다. 이어 하하와 별은 '홈스타'의 인테리어 노하우를 전수해 줄 '홈반장'으로 나선다.
 
또 SBS는 추석특집으로 코로나19 위기 속 우리 동네 분식집을 위한 최고의 라면 레시피를 개발하는 프로그램인 '대국민 공유 레시피, 라면 당기는 시간'을 선보인다. 방송에서 개발된 레시피는 분식집 사장님들에게 제공돼 골목상권을 살리는 데 활용될 전망이다.
 
지난 3일부터 11일까지 SBS의 다양한 사회관계망 서비스(SNS)를 통해 일반인들에게도 레시피 공모를 모집했으며, 많은 라면 덕후들이 자발적으로 적극 참여를 독려하는 댓글과 함께 다양한 레시피와 본인만의 꿀팁을 접수했다. '라면 당기는 시간'은 오는 30일, 10월 1일 오후 6시 40분에 방송된다.

SBS는 비대면 음악 추리 예능 SBS ‘방콕떼창단’도 준비했다. 

SBS 파일럿 예능 ‘방콕떼창단’은 코로나19로 인해 ‘방콕’ 생활을 해야 하는 요즘 시대에 발맞춘 비대면 음악 추리 예능이다. 방구석에서 정체를 숨긴 채 떼창하는 ‘방콕떼창단’과 이들의 정체를 맞추기 위해 고군분투하는 스튜디오 추리단의 비대면 추리 대결은 이제껏 보지 못한 흥미로운 관전 포인트가 될 것으로 보인다.

출연진 라인업도 화려하다. 믿고 보는 ‘예능대세 군단’ 개그맨 조세호, 장도연, 가수 김희철, 송민호, 송가인이 추리단으로 나서 방콕떼창단과 대결을 펼치고, ‘K팝스타’, ‘판타스틱 듀오’, ‘더 팬’ 등 SBS 주요 음악 예능의 진행을 맡았던 ‘음악 예능 장인’ 전현무가 MC를 맡아 유쾌한 진행을 이끈다.

매 라운드 비대면으로 다양한 떼창을 선보일 비밀의 방콕떼창단 정체는 방송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오직 목소리와 라운드별 힌트를 통해서만 유추할 수 있는 이들의 정체는 추리단의 추리 결과에 따라 정체가 공개되고, 모두의 정체가 공개될 경우 추리단의 승리로 돌아간다.
 

[사진= KBS 제공]
 

◆ KBS, 코로나19 속 위로 전한다···'나훈아 인생 최초 온택트 콘서트'

KBS 2TV는 오는 30일 오후 8시30분에 '대한민국 어게인 나훈아'를 방송한다. 나훈아의 인생 최초 언택트(비대면) 공연으로, 방송에서는 히트곡 28곡을 선보일 예정이다. 그에 앞서 23일에는 1000명의 온라인 관객들과 먼저 만난다.
 
이번 공연은 코로나19 장기화로 지친 국민들을 위로하고 즐거움을 주기 위한 취지에서 마련됐다. KBS 측은 "평소 공연을 쉽게 접하지 못했던 소외계층과 지방, 해외 등 나훈아의 팬 모두가 즐길 수 있는 역대급 감동을 생생하게 전할 것"이라고 밝혔다.
 
비지상파 역시 추석에 어울리는 프로그램을 준비하고 있다. 

최양락 이봉원 엄용수 최형만 임미숙 등이 출연하는 JTBC '살아있네', 김성주 김이나 케이윌 뮤지 홍진영 김나영 황제성 이진호 이이경 승희가 함께하는 tvN '올인'. 레전드들의 개그, 보컬리스트들의 베팅 쇼는 검증된 즐거움을 안겨줄 전망이다. 또 10월 1일 TV조선에선 임영웅 김성주 조보아가 진행하고 이미자의 출연이 확정된 '2020 트롯어워즈'가 방송된다. 

이처럼 코로나19 위기를 극복하기 위한 방송가의 노력을 추석 연휴에도 곳곳에서 확인할 수 있을 전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