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교부, '추미애 딸' 비자 문의 확인…별도 조처는 안 한 듯

2020-09-08 16:48
2017년 추미애 의원실 보좌관, 비자 청탁 의혹
외교부 "사실관계 파악 중...말씀드릴 사항 없다"
2017년 본부 국회담당 직원이 보좌관 전화받아

김인철 외교부 대변인. [사진=연합뉴스]


추미애 법무부 장관 측 관계자가 지난 2017년 외교부 내에서 국회를 담당하는 직원에게 전화를 걸어 추 장관 딸의 프랑스 유학 비자 발급과 관련한 문의를 한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해당 직원이 당시 추 장관 딸의 비자 발급을 돕기 위해 별도의 후속 조치를 취하지는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김인철 외교부 대변인은 8일 오후 서울 종로구 외교부 청사에서 열린 정례 브리핑에서 추 장관 측의 비자 발급 청탁 의혹과 관련, "청탁이 있었는지 지금 파악하고 있는 사항이기 때문에 특별히 말씀드릴 사항은 없다"며 "구체적인 (사항이) 파악되는 대로 말씀드릴 사항이 있다면 그렇게 하도록 하겠다"고 답했다.

국내 한 언론은 추 의원실 소속 보좌관이 2017년 당시 추 장관으로부터 지시를 받고 국회에 파견된 외교부 직원에게 둘째 딸의 프랑스 유학 비자를 빨리 내달라고 청탁했다고 보도했다.

이후 주프랑스 한국대사관 직원이 추 의원실 소속 보좌관에게 전화를 걸어 구체적인 상황을 설명했다고도 전했다. 당시 더불어민주당 대표였던 추 장관은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소속 의원이기도 해 외교부 입장에서는 피감기관이었던 셈이다.

김 대변인은 "국회 파견직원에 대해서는 아는 바가 없는 것 같다"며 "주프랑스대사관 소속 관련 사항도 지금 파악하고 있는데 쉽지 않은 것 같다"고 설명했다.

추 의원실 보좌관이 추후 연락을 받았다고 주장 중인 주프랑스 한국대사관 직원의 경우 외교부가 현재 파악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다만 외교부는 2017년 9월경 본부에서 국회 업무를 담당하는 실무 직원이 추 의원실 보좌관으로부터 비자 발급과 관련해 문의 전화를 받은 사실이 있는 것으로 파악 중이다.

그러나 해당 직원은 비자 발급과 관련해 '비자 발급은 해당 국가의 권한으로 외교부가 할 수 있는 일이 특별히 없다'는 취지로 설명했을 뿐 별다른 조처는 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