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주 쉬운 뉴스 Q&A] 계속 오르는 금값 왜 오르는 걸까요?
2020-08-25 00:05
[사진=로이터연합뉴스]
다소 주춤하는 모습이지만 금값은 여전히 온스당 2000달러 선을 넘보고 있다. 은 가격도 7년 만에 가장 높은 수준까지 올라서면서 금은 가격이 앞으로 더 오를지가 관심사다. 언론에서는 국내뿐 아니라 전 세계 경기에 대한 부정적 보도가 이어진다. 하지만 금과 은 가격은 계속 오르고 있다.
Q. 금값은 왜 오를까
금 가격이 오르는 이유 중 하나는 낮은 실질금리다. 실질 금리는 물가 상승률과 시중금리의 차이다. 실제로 금 가격과 시중금리(미 국채 10년)와 실질금리(미국 물가 연동채권 10년) 간의 상관계수를 구해 보면 실질금리와 상관계수가 높게 나타난다.
금융시장에서도 실질 금리의 개념은 중요하다. 실질 금리가 플러스에 있다면 현금을 보유하고 이자를 받으면 된다. 반대로 마이너스에 있다면 현금을 보유할수록 손해를 보는 상황이기 때문에 초과 이익을 얻을 수 있는 자산에 대한 투자 니즈가 발생하게 된다. 특히나 성장 자체에 대한 기대가 희박한 경우 이 같은 경향은 더욱 뚜렷하다고 볼 수 있을 듯하다.
Q. 금값은 계속 오를까요?
금 가격이 오를 것이냐는 질문에 전문가들도 의견을 달리한다. 경기가 앞으로 나쁠 것으로 예상하는 전문가들은 결국 금값이 다시 내려오리라 전망한다.
반면,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가 지속해서 저금리를 유지하면 결국은 물가가 연준이 원하는 수준인 2%대로 올라올 것이라는 전망을 한 전문가들도 많다.
전문가들은 금에 집중적으로 투자할 경우에는 예상하지 못한 위험에 노출될 수 있다고 지적한다. 금은 물가 상승과 미래의 불확실성을 줄여주는 헤지 수단 정도로 현금 자산의 일부만 투자해야 한다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