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재확산하는데 '대한민국 숙박대전' 예정대로? '눈초리'

2020-08-18 10:19
문체부 "위기의 관광산업 지원 취지…사업 예정대로 추진"
"코로나19 사태 주시하며 쿠폰 사용기간 연장 등 다각도 고민중"

[사진=한국관광공사 제공]

최근 수도권을 중심으로 코로나19가 재확산하는 등 '2차 팬데믹'이 예상됨에도 정부가 국내여행 활성화를 위해 내놓은 '대한민국 숙박대전'은 예정대로 진행할 것으로 밝혀 논란이 일고 있다.

문화체육관광부(장관 박양우)는 코로나19에 침체한 관광산업에 활기를 불어넣고 내수를 살리겠다는 목표를 갖고 한국관광공사를 비롯해 온라인 여행 플랫폼(OTA), 호텔업계와 함께 'K-방역과 함께 하는 대한민국 숙박대전'을 지난 14일부터 운영 중이다. 
 
◆"비수기 국내여행 떠나세요" 야심차게 내놓은 숙박 할인쿠폰 100만장 

정부는 대한민국 숙박대전을 통해 숙박 할인쿠폰 총 100만장을 풀었다. 투입한 예산만도 290억원에 달했다. OTA 안에서 간단한 본인 인증을 거친 국민은 최대 4만원에 달하는 숙박 할인 쿠폰을 받을 수 있도록 했다. 단 국민 1명이 1장의 쿠폰만 받을 수 있도록 제한했다. 

4만원 할인 쿠폰은 7만원(1박 기준)을 초과하는 숙박 상품을 예약할 때 사용할 수 있다. 대실을 제외한 호텔, 펜션, 중소형 호텔 카테고리 상품에 한해 할인을 적용받을 수 있다. 3만원 쿠폰은 3만원 이상 7만원 이하(1박 기준)의 호텔 예약 시 이용 가능하다.

내수 활성화라는 목표를 갖고 추진한 ​​대한민국 숙박대전은 시작 전부터 논란에 휩싸였다. 사업 참여 OTA는 물론 호텔업체에 무리한 부담을 전가한다는 비판이 일었다. 여기에 쿠폰 발행 부담을 감안해 숙박비를 소폭 올리는 꼼수를 부려 피해는 고스란히 이용자의 몫으로 돌아올 것이란 지적도 받았다.

문체부 관계자는 "할인쿠폰을 받은 국민 100만명은 9월 1일부터 10월 말일까지 기간 중 국내여행을 떠날 수 있고, 4인 가족 기준으로만 봐도 무려 400만명이 대한민국 숙박대전 할인혜택을 받을 것"이라며 "여행수요 반등은 물론 소비 활성화까지 이어질 것"이라고 기대했다. 
 
논란 속에서도 반응은 뜨거웠다. 쿠폰 발행 첫날인 14일 오전에는 야놀자와 인터파크, 데일리호텔 등 숙박대전 참여 플랫폼이 마비될 정도로 큰 인기를 끌었다. 이날 숙박대전 관련 키워드는 실시간 검색어 상위권을 차지할 정도였다. 

◆재확산하는 코로나19 확진자···숙박대전은 예정대로? 

엎친 데 덮친 격으로 코로나19 2차 팬데믹 가능성이 커지는 가운데 '정상적인 행사진행이 가능한가'를 두고도 잡음이 불거지는 분위기다.

현재 코로나19는 무서운 기세로 확산하고 있다. '2차 팬데믹'도 우려된다.

한동안 수십 명 확진자가 나오는 수준에 머무르며 주춤했지만, 중앙방역대책본부가 발표한 18일 0시 기준 국내 코로나19 신규 확진자 수는 246명 늘었다.
 
특히 교회를 중심으로 수도권에는 확진자가 폭증하고 있다. 서울 사랑제일교회를 비롯해 일부 교회에서 확진자가 증가세다. 8월 15일 광복절을 맞아 교회의 교인들이 다수 참석한 것으로 알려진 광화문 대규모 집회까지 열린 상태여서 불안감은 증폭되고 있다. 17일에는 사랑제일교회 담임목사인 전광훈 목사가 코로나19 양성 판정을 받았다. 

정부도 바짝 긴장하고 있다. 대통령까지 직접 나서 "일부 교회가 코로나 국가방역에 도전하고 있다"면서 "용서할 수 없다"는 강경한 입장을 밝혔고, 사회적 거리 두기 2단계도 가동했다. 추이를 지켜보며 사회적 거리 두기 3단계 격상도 검토한다는 입장이다. 
 
박능후 중앙사고수습본부장은 정례브리핑에서 "수도권 외 지역으로 감염 확산을 막기 위해 서울과 경기 주민들이 앞으로 2주간 다른 지역으로 이동하지 않길 바란다"고 당부하기도 했다. 정부가 앞장서 방역을 강화하는 한편 이동을 자제해 달라는 메시지를 전한 셈이다.

문체부도 부랴부랴 할인소비쿠폰 6종 중 영화·전시·미술·공연 분야 발행 쿠폰은 잠정 중단을 선언했다. 하지만 최소 100만명의 여행을 독려하는 대한민국 숙박대전 쿠폰 발행은 예정대로 진행한다고 밝혔다. 이유는 여행 시기가 9월 1일부터 10월 말일까지라는 이유에서다.

하지만 이미 발행된 쿠폰으로 호텔 예약을 한 후 9월~10월까지 기간 중 여행을 다녀온 이들 중에서 감염이 속출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또 외부요인(감염자 확산)에 의해 부득이 예약을 취소할 경우 발생하는 취소 수수료도 문제다. 

일각에서는 이 숙박대전이 제2의 '고 투 트래블(Go to travel)' 사태를 초래할 수 있다고 지적한다. 
 
실제로 아사히 신문은 아베 정부가 국내 여행 활성화를 위해 추진한 '고 투 트래블' 사업 이후 주간 단위의 코로나19 확진자가 무려 2.4배 폭증했다고 보도했다.

업계 관계자는 "여행업 전반을 살리겠다는 정부 의지는 알겠지만, 지금은 상황이 좋지 않은 만큼 대한민국 숙박대전 자체에 대한 전면적인 검토가 필요한 시점"이라고 조언했다. 

이와 관련해 문체부 관계자는 아주경제와 통화에서 "숙박 할인쿠폰 사업 취지 재체가 코로나19로 위기에 직면한 업체를 지원하고 더 나아가 국내 관광을 활성화하기 위해 마련된 사업인 만큼 예정대로 진행하는 것으로 하되, 코로나19 상황에 따라 쿠폰 사용기간 연장 등을 다각도로 고민 중"이라고 밝혔다.

그는 "추후 상황이 악화돼 부득이 취소하는 경우 발생하는 취소 수수료 문제, 업체 손실액 문제 등에 대해선 최대한 업체와 국민에게 피해가 가지 않도록 하겠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