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정부 “의사 집단휴진 강행 유감…언제든 대화 환영”

2020-08-14 13:47

코로나19 질문에 답변하는 김강립 차관.[사진=연합뉴스]



김강립 보건복지부 차관은 14일 의료계가 의과대학 정원 확대 반대를 이유로 집단휴진에 돌입한 것에 대해 “안타깝고 유감스럽게 생각한다”며 “(의료계가) 집단행동을 중단하고 협의의 장으로 들어오겠다고 한다면 즉시 대화를 할 준비가돼있다”고 밝혔다.

김 차관은 이날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정례브리핑에서 “그동안 대한의사협회(의협)가 요청한 협의체 구성을 수용하고, 정책 논의를 시작하자고 거듭 제안했음에도 불구하고 집단휴진을 결정한 것에 대해 안타깝다”고 말했다.

개원의를 중심으로 구성된 의협은 의대 정원 확대 등 정부의 의료정책에 반발해 이날 하루 집단휴진에 들어간다. 전날 오후 6시 기준 전국 의원급 의료기관 3만3836곳 중 8365곳(24.7%)이 휴진 신고를 했다. 또 대학병원 같은 수련병원에서 근무하는 인턴과 레지던트 등 전공의도 참여하며, 임상강사로 불리는 전공의들의 선배 의사인 전임의 일부도 참여할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정부는 지난달 23일 의료인력 부족과 지역간 격차를 해소하기 위해 의대 정원을 2022년부터 최대 400명 늘려 10년간 한시적으로 4000명의 의사를 추가 양성하겠다고 발표했다. 이 중 3000명은 의사가 부족한 지방에서 10년간 의무적으로 복무하는 지역의사로 양성하고, 나머지는 특수전문 분야와 의·과학 분야 인력으로 키울 방침이다.

김 차관은 “의사인력 확충은 보건의료의 미래를 위해 꼭 필요한 정책임을 거듭 말씀드린다”며 “정부는 집단휴진이 이뤄지더라도 국민들이 불편을 겪지 않도록 비상진료태세를 유지하고 있다. 지역의 비상진료 체제가 잘 작동하는지 계속 모니터링하고, 필요한 경우 지역별로 진료개시명령 등의 조치를 추진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