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향자 "서울·부산 보궐선거, 사죄하고 공천해야"

2020-08-04 10:24
"민주당 성 인지 감수성 전면 개조할 사죄 필요"

더불어민주당 8·29 전당대회 최고위원 선거에 출마한 양향자 의원이 4일 내년 4월 서울·부산시장 보궐 선거를 두고 당헌·당규 조정과 대국민 사죄를 전제로 후보를 내야 한다고 주장했다.

양 의원은 이날 YTN라디오 '출발 새아침'에 출연해 "1300만에 달하는 서울, 부산 유권자들이 계신다. 이 유권자들의 헌법적 권리를 정당이 앗아가는 것에 대해서 '맞지 않다', '의문이 있다' 이렇게 본다"며 이같이 밝혔다.

양 의원은 "필요하면 당원들에게 의견을 물어서 현재 있는 당규도 바꿔야 하고, 이 부분에 대해서는 남은 시간 동안 국민들에게 사죄하는 모습을 보여야 한다"고 말했다.

민주당 당헌 96조 2항은 '당 소속 선출직 공직자가 부정부패 사건 등 중대한 잘못으로 그 직위를 상실하여 재·보궐선거를 실시하게 된 경우 해당 선거구에 후보자를 추천하지 아니한다'고 규정하고 있다.

박원순 전 서울시장은 성추행 혐의로 피소된 이후 스스로 목숨을 끊었고, 오거돈 전 부산시장은 지난 4월 강제추행 혐의를 인정하고 자진해서 사퇴했다. 해당 당헌당규는 문재인 대통령이 당 대표를 맡던 시절 개정된 것으로, 당헌당규에 따른다면 공천을 하지 말아야 한다. 

양 의원은 "말뿐인 사죄가 아닌 말 그대로 민주당이 성인지 감수성 자체를 전면적으로 개조하고 행동하는 형태의 사죄가 필요하다"며 "이 부분에 대한 강령 반영, 또 당헌당규상의 조정도 검토해야 한다"고 했다.

양 의원은 "최근 성 추문 관련 일들은 너무나 죄송스럽다는 말씀을 드린다"며 "한 여성이면서 여성을 대표하는 민주당의 정치인으로서도 사실 너무나 죄송스럽다"고 밝혔다.

양 의원은 "저와 같이 직장에서의 여성의 어려움, 워킹맘으로서의 서러움, 일상 속에 여성이었던 제가 반드시 자력으로 최고위에 들어가야 한다는 책임감도 더 생겼다"고 했다.

양 의원은 민주당 최고위원 선거 본선에 진출한 유일한 여성 후보로 사실상 당선이 확정됐다. 민주당 당규는 최고위원 당선권인 득표율 상위 5명 안에 여성이 없을 경우 득표율 5위 후보 대신 여성 최고위원 후보 중 득표율이 가장 높은 후보를 최고위원으로 선출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양 의원은 "상위 랭크가 되어야만 제가 이런 일들을 제대로 주장하고, 제대로 이뤄낼 수 있다고 생각한다"며 "여성에 대한 이런 문제들은 기필코 앞으로는 재발하지 않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양향자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 후보가 1일 오전 경남 창원시 의창구 창원컨벤션센터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당 대표·최고위원 후보 합동연설회에서 정견발표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