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바이오 연구데이터 한 데 모아 신약 개발에 '속도'

2020-07-02 08:01
"하반기 경기 회복 위해 3차 추경 하루빨리 통과돼야"
"일본, 수출규제 철회·해결 위해 진전된 입장 보여야"

정부가 내년에 ‘국가 바이오 데이터 스테이션’을 조성해 흩어져 있는 바이오 연구 데이터를 제공한다. 이질적인 연구 정보를 한 데 모아 신약과 인공지능(AI) 개발 등에 활용할 방침이다.

정부는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2일 주재한 '제9차 비상경제 중앙대책본부(경제 중대본) 회의'에서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등 10개 부처·청이 함께 마련한 '생명연구자원 빅데이터 구축 전략'을 확정했다.

홍 부총리는 "국가 연구개발(R&D)에서 산출되는 모든 데이터를 플랫폼에 등록·활용하고, 이질적인 연구데이터를 통합해 신약 개발, 인공지능(AI) 등에 활용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최근 코로나19 상황에서 R&D 재료로만 인식되던 바이러스, 염기서열 데이터와 같은 생명연구자원이 R&D 경쟁력을 높이는 핵심 요소로 부각되고 있다는 판단에서다.

데이터스테이션 수집 대상은 신약, 의료기기 등 바이오 연구 활동에 필요한 유전체를 비롯해 이미지, 생화학분석, 표현형, 임상 데이터 등이다.

이를 위해 각 부처에서 운영 중인 274개의 소재자원은행을 구조조정해 줄기세포‧뇌‧미생물 등 14개 분야별 소재 클러스터를 조성할 계획이다. 수요자가 원하는 소재와 서비스를 적시에 제공하고, 해외 의존도가 높은 연구 필수 자원을 자립화하는 것이 목표다.

바이오재난 대응을 위한 인프라 비상 운영체계도 정립한다. 감염병 대유행 전 연구개발에 필요한 바이러스와 검체 등을 공급하는 인프라를 확대하고, 표준화된 동물 실험 플랫폼을 구축해 진단기기·치료제·백신 등을 신속히 개발하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정부는 생명연구자원 빅데이터를 구축하는 데 1200억원을 투입한다. 용홍택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연구개발정책실장은 "지금과 달라지는 것은 각 부처에 있는 데이터뿐 아니라 공공·민간을 포함한 모든 데이터를 스테이션에서 검색할 수 있게 된다는 점"이라고 설명했다.

아울러 이날 홍 부총리는 3차 추가경정예산안(추경)의 빠른 집행을 재차 강조했다. 그는 "상반기에는 역성장 속에 위기 버티기, 고용 지키기, 기업 살리기 대책 마련에 집중했다면 하반기에는 최소한 역성장은 막아내는 것이 주어진 절체절명의 과제"라고 판단했다.

홍 부총리는 이어 "상반기에 발표한 대책들이 현장에서 체감할 수 있게 지원되고, 성과를 내는 데 주력할 것"이라며 "이러한 측면에서 국회에서 심의 중인 3차 추경안이 하루라도 빨리 확정·집행되는 것이 중요하다"고 덧붙였다.

일본의 수출규제 조치에 대한 일본 정부의 진전된 입장 표명도 촉구했다. 그는 "일본이 부당하게 수출규제 조치를 한 지 1년이 지났다"라며 "핵심소재 일부는 국산화, 일부는 수입 다변화하는 등 소부장(소재·부품·장비)의 국내 공급망을 강화하는 계기가 됐다"고 평가했다.

홍 부총리는 "우리 정부는 일본에 원상복구 촉구, 양국 대화 노력 진행, 국내 관련제도 재점검 등 진정성있는 노력을 기울였다"면서 "소부장특별회계를 만들면서까지 소부장 경쟁력 강화 대책을 밀도있게 추진 중"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그러면서 "이제 일본이 한국의 노력에 답을 해야 할 차례"라며 "일본 정부는 수출규제 철회∙해결을 위한 성의 있는 자세로 진전된 입장을 보여주기를 촉구한다"고 밝혔다.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2일 서울 광화문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9차 비상경제 중앙대책본부 회의'를 주재,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기재부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