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보공단 "앱으로 '진료받은내용 안내' 확인하세요"
2020-06-12 09:40
국민건강보험공단은 ‘진료받은내용 안내’를 30년 만에 서면(우편) 안내 방식에서 모바일(앱) 알림톡 안내 방식으로 개선해 시범운영 한다고 12일 밝혔다.
‘진료받은내용 안내’는 국민의 알권리 충족과 건강보험 재정에 대한 공동부담, 공동관리, 공동책임의식을 고취하기 위해 공단에서 선정한 가입자에게 그 진료내용을 서면으로 알려주는 제도다.
모바일 알림톡 안내는 기존 서면 안내가 가입자 사생활 침해와 개인정보 유출 논란, 인터넷(모바일) 발송 요구, 과도한 우편비용 등 문제점이 있어 이를 보완하기 위해 마련됐다.
공단은 6월, 8월, 10월 3회에 걸쳐 알림톡 안내를 실시하며, 향후 전년도 대비 효과성 및 문제점 등을 분석‧평가해 제도를 보완해 나갈 계획이다.
아울러 ‘진료받은내용 안내’ 제도 활성화를 위해 이달 12일부터 다음달 3일까지 공단 홈페이지 및 M건강보험(앱)을 통해 ‘진료받은내용 보기’를 이용한 가입자 중 총 400명을 추첨해 커피전문점 모바일상품권(5000원)을 지급하는 경품 이벤트를 진행한다.
공단 홈페이지 및 M건강보험(앱)을 통해 경품 이벤트에 응모 할 수 있으며, 가입자의 진료내용이 없어도 이벤트는 응모 가능하다.
다음달 10일 추첨을 통해 공단 홈페이지에 당첨자를 발표할 예정이다. 향후 경품 이벤트는 3회 추가 실시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