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트 코로나 대비 일자리 창출·비대면 산업 투자 확대"

2020-05-07 16:00

 


정부가 코로나19에 따른 위기 대응 강화 방안을 '2021년도 정부 연구개발 투자 방향 및 기준 수정(안)'에 추가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7일 '제20회 국가과학기술자문회의 심의회'의 운영위원회를 열고, 일자리 창출과 핵심 기술 자립 지원, 비대면 산업 등 유망 분야 집중 투자 등의 내용을 추가한 수정안을 심의·의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안건은 코로나19의 전 세계적 확산에 따른 경제 위기를 조기에 극복하고,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선제적으로 준비하기 위해 상정됐다. 기존에 수립된 3대 분야 10대 중점 투자 방향에 더해졌다.

수정안에는 중소·중견기업 연구개발과 연구 인력의 고용 유지 및 새로운 일자리 창출 사업 등에 투자를 강화하는 내용이 담겼다.

글로벌 공급망 재편에 따른 불확실성을 극복하기 위해 소재·부품·장비 분야 기술 자립을 위한 지원도 확대한다. 감염병 대응 체계 구축에 대한 투자를 강화하는 등 위기관리 역량 확보에 주력한다.

또 디지털 기반의 비대면 산업, 의약·바이오 산업 등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선도할 유망 분야에의 투자를 늘린다. 코로나19를 신산업과 신기술의 새로운 성장 기회로 만들어나간다는 계획이다.

투자 유연성 측면에서는 일몰 사업이라도 코로나19에 따른 경제 위기 극복과 고용 안정화에 직접 연계되는 경우 새로운 연구개발 소요를 반영할 수 있도록 한다.

이번에 의결된 수정안은 산업통상자원부, 중소벤처기업부, 보건복지부 등 연구개발 사업을 수행하는 22개 관계기관에 전달된다.

과기정통부 관계자는 "코로나19 관련 범부처 대책 등을 뒷받침하고, 부처별로 내년도 정부 연구개발 예산·배분 조정에 반영하기 위한 것"이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