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감과 소통의 인구정책 추진을 위한 ‘파주시 인구브리핑’

2020-05-02 12:16

[사진=파주시제공]

경기파주시는 최근 인구동향과 인구정책을 좀 더 친근하고 쉽게 전달하기 위한 온라인 인구소식지 ‘파주시 인구브리핑'을 발행해 시민들로부터 호평을 받고 있다.

인구브리핑은 기존 텍스트 중심의 딱딱하고 읽기 힘든 인구통계 자료 대신 인포그래픽 등을 활용해 친근한 이미지 형태로 매월 발행된다.

주민등록인구통계 등을 활용한 인구현황 및 분석 페이지와 인구 관련 주요 이슈 및 정책을 홍보하는 정책홍보 페이지 등으로 구성돼 있으며 매월 콘텐츠 구성을 변화해 다양한 정보를 제공한다.

지난 1월호에서는 파주시의 지난 1년간의 인구변화 및 지역별 인구증감 현황, 여성 및 육아관련 서비스 제공기관 정보를 담았고 2월호에는 인구정책의 필요성, 파주시 장래 인구전망, 노인복지 서비스 제공기관과 관련한 내용을 담았다.

3월호에서는 원도심 소멸위기에 대응하는 파주시 정책방향 및 출산관련 각종 시책들을 소개하는 내용들이 담겨 저출산 고령화 대응을 위한 정책 공감대 형성에 기여하고 있다.

최종환 시장은 “가속화되는 인구구조 변화와 원도심-신도시간 인구 양극화에 대응하고 지속가능한 도시 발전을 위해서는 지금이 인구정책의 골든타임”이라며 “아이 낳고 키우기 편한 도시, 여성친화도시, 일자리창출을 통한 도시자족 기능 확보와 도시재생 활성화 등 파주시 특성을 고려한 맞춤형 정책을 추진할 것이며 공감과 소통을 통해 시민이 체감할 수 있는 인구정책을 추진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파주시 인구브리핑'은 파주시 홈페이지>뉴스·소식>홍보자료실>시정·관광 홍보에서 만날 수 있다.